[고전소설론]古典小說의 作者와 讀者(고전소설의 작자와 독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작자층의 형성을 통시적 공시적으로 살펴보고, 작자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독자층의 모습과 계층의 양상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작자
⑴ 작자의 증가와 작자층의 형성
① 통시적 개관(通時的 槪觀)
② 공시적 개관(共時的 槪觀)
⑵ 지명작가
1. 지명작가(知名作家)의 작품(作品)
2. 작품 창작 동기와 배경
1) 부모(父母)에 대한 효심(孝心)으로
2) 생활비나 유흥비를 마련하기 위해
3. 작자상
1) 락척불우지인과 고신자
2) 척당불기지인
3) 색은행괴지도
⑶ 실명작가
1. 실명작품(失名作品)
2. 실명작가(失名作家)의 작품이 많은 이유
2. 독자
⑴ 소설과 관련된 직업의 출현
⑵ 시대별 독자들의 모습과 계층 양상
- 본문내용
-
1. 作者
⑴ 작자의 증가와 작자층의 형성
15세기 후반 김시습(金時習)은 소설 장르를 개척했고, 17세기 초반 허균(許筠)은 국문소설을 썼기 때문에 당시 사대부들이 시조, 가사, 한시를 짓던 것과는 다른 어려움을 감행한 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수의 소설이 창작되었고, 중․후반에 이르러 더 많은 작품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소설 작자도 현저히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허균(許筠)은 이후 김만중(金萬重)과 같은 양반 지식층은 물론 한문소설(漢文小說)의 증가와 국문소설(國文小說)의 일반화로 볼 때 소설 작자는 시대가 흐를수록 신분계층의 범위가 확대되고 동시에 신분이 낮은 작자층도 늘어남으로 하향이동 현상이 일어났다.
18․19세기에는 작자 수가 증가되고, 직업적 작자까지 등장하는 등 많은 작품이 창작되어졌다. 작자의 신분 계층도 더욱 확대되면서 소설 창작이 마침내 대중화되기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상으로 간단히 작자층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통시적 개관(通時的 槪觀)
․15-16세기(小說의 出現)
김시습은 15세기 후반의 비판적 지성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소설이라는 장르를 개척했지만, 소설 장르가 개척되고 나서 그 정착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약 한 세기 동안에 김시습에 비견될 소설 작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주변적이고 그마저 불분명한 몇 사례가 보일 뿐이었다.
․17세기 초
작품창작의 가능성, 비판적 지성과 강한 문제 의식을 지닌 작자인 허균이 활동하던 시기로, 그는 본격적인 국문소설을 썼다는 점에서 한문소설을 처음 쓴 김시습과 함RP 소설의 개척자라고도 할 수 있고, 동시에 소설 장르의 정착을 선도한 인물이기도 했다.
․17세기 중․후반
많은 작품들이 창작된 시기였다. 17세기에도 김만중과 같은 양반 지식층의 작자가 없었던 것은 아니나 한문 소설의 수가 불어나고 국문소설이 일반화되었던 것으로 보아 작자의 신분이 현저히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평균적으로는 신분 계층의 하향이동 현상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소설 창작이 다수 이루어지자 창작의욕이 뚜렷하지 않은 인물들까지 창작에 참여하였으며, 중세적 이념과 질서를 비판하는 작품을 쓰는 인물이 있는가 하면 그것을 추종하고 옹호하는 작품을 쓰는 인물도 다수 나타났다는 사실이 작품을 통해 쉽사리 확인된다. 그것은 소설이 그 정착기와 발전기를 거쳐 성행길을 향하면서 작자 문제의식이 평균적으로는 강화되고 그 방향이 다양화되어 간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2. 한국고소설론 (한국고소설연구회, 아세아문화사, 1993.)
3. 조선전기 소설독자연구, 大谷森繁 (고려대학교, 정신문화원 연구소, 1985.)
4. 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