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소설의 주제는 대부분 권선징악으로 귀결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유형별로 나눌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주제를 유형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공명(功名)사상을 강렬하게 반영

2. 가정의 화합 강조
① 형제간의 갈등
② 양처간의 갈등
③ 처첩간의 갈등

3. 남녀간의 애정 중시

4. 사회제도의 모순과 부정을 비판

5. 양반과 관료의 위선을 풍자비판

6. 인생의 허무의식 반영

본문내용
발표에 앞서 말하고 싶은 것은 "고전 소설의 주제"라는 하나의 질문에 대한 답이 한마디로 떨어지기 어려운, 분명치 않은 것이라는 점이다. 권선징악이라는 하나의 귀결점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웠듯 "춘향전"이라는 소설 하나에서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주제를 생각해 보면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하나의 작품을 통해서 고전 소설 일반의 주제에 관해 말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이번 고전 소설의 주제에 대한 발표문은 한 작품을 다각적으로 보아 주제를 찾는 것이 아닌 여러 작품에서 주제 사상으로 많이 반영된 것을 논의하겠다.
근간 고전 소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개별 작품의 주제에 대한 연구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고전 소설의 많은 작품을 대상으로 한 주제 연구는 그 개연성만 대강 지적되었을 뿐 실증적인 연구는 극히 부진했다. 그러나 고전 소설의 주제에 관한 학자들의 생각은 살펴보아야 할 듯 하다.
손낙범은 고전 소설의 주제는 권선징악에 귀일한다고 전제한 뒤 주제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1. 국가 군주에의 충성의 권장, 2. 효성, 3. 계모의 비행징계, 4. 정력, 5. 양반 계급의 위선적 생활의 풍자.
박성의는 대부분의 작품을 통하여 작자는 도덕적·윤리적 효과를 기도하여 흥진비래(興盡悲來)와 고진감래(苦盡甘來), 인과응보사상(因果應報思想)을 고취하여 유불도의 윤회이치에 따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1. 국가 군주에 대한 충성을 권장하려는 의도, 2. 효성, 3. 정렬(貞烈)의 권장, 4. 계모의 비행을 징계, 5. 양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 6. 사회제도의 모순과 정치의 부패성을 각성시킴.
김기동은 작품마다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즉 주제의 유형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전제하고 1. 남녀간의 진정한 애정표현, 2. 가정생활의 모순과 비극표현, 3. 국가 내지 군주에 대한 충성을 표현, 4. 사회제도의 모순과 위정자의 부패성 폭로, 5. 사회제도의 모순과 불합리한 현상을 풍자하고 나아가서 상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해 보려함, 6. 유교적인 도덕사상을 강조, 7. 현실 세계를 초월한 이상적 세계를 표현해 보려함으로 나누었다.
주제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적한 위의 견해들은 내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치하는 점 또한 많으며 또 내용의 성질은 권선징악적인 도덕적인 문제에 귀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 사상의 배경사상으로는 유교 사상을 지적한 견해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정주동, 『고대소설론』, 형설풀판사, 1991.
차용주 『한국고소설론』, 아세아출판사, 199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4.
조동일 外 공저,『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고전 소설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소외 계층인 서자들의 문제와 관리들의 부패상을 비판, 고발하여 주제의 사실성을 높임으로써 고전 소설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고전 소설이 소재와 인물, 배경 등을 중국에서 취해온 반면, 이 작품은 순수하게 우리나라를 무대로 삼고 있으며 작품을 한글로 표기함으로써 서민들에게까지 독자층을 확대시킨 점에서 본격적인 한글 소설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작품 구성의 기본 원리를

  • [고전소설] `홍계월전`의 현대화 방안
  •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하되, 그 중심 내용이나 인물, 그리고 구성적인 면에서 크게 변화를 꾀한 ‘퓨전 사극’이라는 새로운 형식이 활발하게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 KBS 2TV에 방영된 ‘쾌도 홍길동’과 ‘쾌걸 춘향’ 경우가 그러한 예라고 할 수 있는데, 주인공들의 성격이 원작과는 다르게 설정되고 새로운 인물을 창조한다는 점,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식의 판타지적인 구성을 도입한다는 점, 인물간의 새로운 애정관계 및 갈등 형성, 그리고 주제의

  • [고전소설론] 홍길동전 연구
  • 소설사적 의의를 그대로 인정할 때 『홍길동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길이 열릴 것이다. 참고 문헌「홍길동전의 인물형상으로 본 홍길동전의 의미」이문규「홍길동전의 전기적 성격과 신화의식」, 윤경수「길동의 영웅적 성격- 신화적 영웅과 비극적 영웅의 중간적 특성을 중심으로」, 강현모「홍길동전의 형성배경-허균의 행적과 혁명의식을 중심으로」, 유병환「고전소설 작품연구 총람」. 조희웅「허균론」, 「고소설연구」 이능우「홍

  • [고전소설론] 옥린몽 연구
  • 주제와 의미」, 한국고전연구학회 ,1996, p.166당대에 이상적인 인물상을 그리면서 교훈적인 내용을 전달한다. 이러한 대비적인 서술기법은 18세기 이후에 나온 장편소설에 일반화된 것으로, 그 시작은 에 있다고 하겠다. 최호석, 『옥린몽의 작가와 작품세계』,다운샘, 2004 p.147~148 2) 내면 심리 묘사에서는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혼잣말을 독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내면심리를 표현한다. 이러한 내면심리묘사는 등장인물의 행동이

  • [고전소설론] 유충렬전 연구
  • 소설의 수용과 변화』, 보고사, 2004김광순, 『한국고소설사』,국학자료원, 2001우한용,『한국 대표 고전소설』권2, 1997상구, 「유충렬전의 갈등구조와 현실인식」, 『어문논집』 34(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1995)강상순 「영웅소설의 형성과 변모 양상연구」, 석사학위논문(고려대, 1991)조덕순,「유충렬전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경남대, 1990)박일용, 의 서사구조와 소설사적 의미 재론, 1993조희웅. 고전소설 줄거리집성 1 ․ 2. 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