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구비문학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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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의 개념 및 설화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논
1. 구비문학의 개념
2. 구비문학 연구의 제관점

Ⅱ. 설화
1. 총설
2. 신화

본문내용
Ⅰ. 序 論
1. 口碑文學의 槪念
1) 口碑文學이라는 用語
口碑文學이란 '말로된 문학'을 의미하고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과 구별된다. 구전은 '말로 전함'을 뜻하는데 그치나, 구비는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로 정의할 수 있다.
구비문학을 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등으로 불리며, 구비문학은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들이 존재한다는 특징을 적절하게 지적하고 있으며 민속문학으로 부르기도 한다.
2) 말로 된 文學
文學은 言語藝術이며 언어예술은 시간적인 意味藝術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口碑文學이든 기록문학이든 언어예술 또는 시간적인 意味藝術이라는 점에서 전혀 동일하다. 구비문학이 문학이 아닌 구비전승과 구별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은 '藝術'이라는 점이다. 또한 口碑文學은 기록문학보다 원초적이며 기본적인문학이다.
말로된 문학은 세가지 뜻이 있는데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된다는 뜻이고 말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적이며 일회적이다. 그러기에 구비문학에서는 그대로의 보존은 있을 수 없고 전승이 가능할 뿐이며 전승은 반드시 변화를 내포한 보존이다.
3) 口演되는 文學
구비문학을 말로 나타내려면 일정한 격식이 필요하다. 말하는 사람은 표정과 몸짓을 사용하며, 말하는데 구체적인 상황이 있다. 어떤 상황 속에서 음성적 변화·표정·몸짓 등을 사용하여 문학 작품을 말로 나타내는 것을 '口演'이라고 한다면 口碑文學은 반드시 口演되는 文學이다. 구연은 일상적인 말을 그냥 하는 현상과 달리 문학적 표현의 목적에 맞도록 일정하게 조직되어 있다. 文字로 정착된 口碑文學은 이미 口碑文學이 아니다.
4) 共同作의 文學
口碑文學에서 口演은 단지 있는 것만의 전달이 아니고 創作이기도 하다. 口碑文學은 共同作으로 創作되며 共同作은 많은 사람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차츰 창작해 나가는 방식을 말하고, 개인이 일시에 창작 완성하는 방식인 개인작과는 다르다. 또한 창작으로서의 성격을 지니며 구연된 하나하나의 작품을 '각편'이라고 하며 구연자의 개성적 차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구연은 공동적인 창작에 참여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5) 單純하며 普遍的인 文學
口碑文學은 형식이나 내용이 單純하다고 지적되고 있으나 口碑文學은 말로 된 文學이기에 單純할 수밖에 없으며 單純하지 않고서는 기억되고 創作되고 어렵고, 또한 듣고 이해하기도 어렵다. 많은 口演, 창작자들의 공통적인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은 단순하기 마련이며 그럴수록 普遍性이 커진다. 하지만 口碑文學에는 복잡성도 아울러 나타나는데, 이는 개인작의 측면에서 가능한 현상이다. 그러므로 口碑文學에서는 두 가지 성격이 동시에 존재하며, 현실의 普遍的 抽象化라는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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