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았다.
목차
- 서론
1.음반 산업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3.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4. 음반 제작 및 업계 현황
5 . 한국 음반 시장 침체의 원인
6. 향후 대책 방안
-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의 정착화

-결론
7. 국내 음반 시장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고자 한다.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우리나라의 음반산업 역사는 크게 19세기 말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이 발매된 이후부터 일제의 강점기에 이르는 태동기,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착기, 그리고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본격적인 성장기로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다.
(1) 태동기(1895~1945)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으로는 1895년에 빅터(VICTOR)사에 의해 취입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그 해 6월 주한 미국영사 알렌의 주선으로 ‘시카고 박람회’에 참가했던 10명의 국악인 일행중 박춘재가 레코딩을 했다는 기록에 근거한다. 현존하는 음반 중 가장 최초의 것으로는 1908년에 발매된 ‘적벽가’이다. 한일합방이 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음반은 미국의 음반대기업인 빅터사와 콜럼비아사에 의해 발매 되었는데 이들 두 회사는 이 기간에 약 100여종에 이르는 음반을 발매한 것으로 보여 진다..주로 우리의 전통음악과 기타 서양음악, 일본음악이 발매 되었는데 각 음반 당 발매량은 20~30매 정도로 추정된다. 이러한 음반들은 주로 유성기라는 하드웨어의 보급을 위해 소프트웨어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들이었다.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해방이 된후 비로소 실질적인 국내 음반 산업이 시작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 시장의 규모는 2002년 2800억 원으로 급감하였으며 2004년에는 1,338억 원으로 감소하였다 한국음악협회,2006.지금 국내 음반 산업에서는 이러다 곧 앨범 당 1천장 판매시대에 돌입하는 거 아닌가?라는 두려움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신승훈, 김건모, HOT, 조성모 등 대형 스타라면 어렵지 않았던 1백 만장 판매의 벽 넘기가 요즘에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이다. 이런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불황에 대한 원인으로 가장 손꼽히는 것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시장구조)에 대한 불철저한 이해는 결국 한국애니메이션산업에 있어서 매우 유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일본 애니메이션의 벤치마킹과 한․일 공동협력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한․일 양국간 시장과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

  • [미디어산업론] 온오프라인 음반산업 분석 및 전망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국내 음반 산업1) 음반 산업의 현황(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2) 음반 산업의 생산구조(3) 유통구조의 특징2. 온라인 음악 시장1) 온라인 음악 시장의 현황(1) 온라인 음악 시장의 규모(2) 온라인 음악 산업 등장의 원인(3) 온라인 음악 산업에 의한 변화2) 온라인 음악 산업의 분류(1) 인터넷 음악(2) 모바일 음악3) 세계 음반 시장의 디지털화(1) 미국(2) 일본Ⅲ. 결론 Ⅰ. 서론음악 산업은 크게 음반매체와 공연 및 이벤트

  • 한국엔터테인먼트기업의 미래조망 -SM entertainment 기업분석
  • 현황7조직형태 및 구조8경영전략의 특성9사업전개현황10경쟁사 비교11SM엔터테인먼트의 전망평가1선정동기1)한국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현황과 이해-IT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COPYLEFT 현상(한국문화중흥기의 빛과 어둠)-영화산업 이외 문화시장 전체적인 침체.그 중 음반시장이 최대의 타격을 입음(21세기 최대의 문화 아이콘 MP3)-98년 IMF이후 공산품이외 새로운 수출품으로 등장한 문화상품 한류이제는 국내의 문화도 산업적 시각으로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위와 같은 전망에 따른다면 인터넷 이용자수와 함께 이용기간의 증가는 인터넷 서점에서 도서를 구매하는 이용자수도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할 수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구매 상품별 전망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견고하지 못한 화장품 같은 품목이나 가격 외에 오프라인 대비 상도적 우위 요소가 있는 여행, 예약상품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반면, 서적이나 음반과 같은 미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