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음반시장]국내 음반시장 - 한국 음반 시장의 현황과 경기 침체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았다.
- 목차
-
- 서론
1.음반 산업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 (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3.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4. 음반 제작 및 업계 현황
5 . 한국 음반 시장 침체의 원인
6. 향후 대책 방안
-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의 정착화
-결론
7. 국내 음반 시장의 바람직한 방향
- 본문내용
-
현재 음반 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문화상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에 전략기반을 다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 아이돌 스타 'HOT'와 'SES'등을 발굴한 이수만씨가 대표로 있는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등을 배출한 '대영AV'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겁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황을 맞고 있는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과 그 원인 및 향후 대책 방안들을 비추어 보고자 한다.
- 본론
2. 한국 음반 산업의 역사
우리나라의 음반산업 역사는 크게 19세기 말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이 발매된 이후부터 일제의 강점기에 이르는 태동기,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착기, 그리고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본격적인 성장기로 크게 구분지어 볼 수 있다.
(1) 태동기(1895~1945)
우리나라 최초의 음반으로는 1895년에 빅터(VICTOR)사에 의해 취입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그 해 6월 주한 미국영사 알렌의 주선으로 ‘시카고 박람회’에 참가했던 10명의 국악인 일행중 박춘재가 레코딩을 했다는 기록에 근거한다. 현존하는 음반 중 가장 최초의 것으로는 1908년에 발매된 ‘적벽가’이다. 한일합방이 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음반은 미국의 음반대기업인 빅터사와 콜럼비아사에 의해 발매 되었는데 이들 두 회사는 이 기간에 약 100여종에 이르는 음반을 발매한 것으로 보여 진다..주로 우리의 전통음악과 기타 서양음악, 일본음악이 발매 되었는데 각 음반 당 발매량은 20~30매 정도로 추정된다. 이러한 음반들은 주로 유성기라는 하드웨어의 보급을 위해 소프트웨어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들이었다.
(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해방이 된후 비로소 실질적인 국내 음반 산업이 시작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