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오구` 문학과 연극 속 죽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오구굿에 대하여

1-2. 『오구 -죽음의 형식』의 오구굿

2. 개방 희곡으로서의 <오구>

3-1. 2004 이윤택의 ‘오구’에서 드러난 공간

3-2. 무대 공간의 확장

4. <오구>와 문 밖의 저승

5-1. 메멘토 모리-우리의 죽음

5-2. 죽음의 희극적 의식

5-3. 에로스와 타나토스-삶 속의 죽음

본문내용
1-1. 오구굿에 대하여

오구굿은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사령제이다. 망자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기 위한 넋굿의 일종으로 경기도와 황해도에서는 진오기굿, 평안도에서는 수왕굿 혹은 다리굿, 함경도에서는 망묵굿, 경상도에서는 오구굿 혹은 밤저굿, 전라도에서는 씻김굿, 제주도에서는 시왕맞이굿 등 각기 다른 명칭으로 불린다. 서연호 <한국전승연희의 현장연구> 집문당 1997, 246p
명칭이 상이한 만큼 각각의 굿의 진행 절차 및 성격이 조금씩 다르며, 이러한 오구굿을 통해 한국인의 죽음관과 내세관을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오구굿은 보통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치루는 오구굿을 ‘진오구굿’이라 하고 죽은 지 일년이 되어서 하는 오구굿을 ‘마른오구굿’이라 한다. 또 살아있는 사람이 사후 좋은 곳으로 가기 위해 생전에 행하는 굿을‘산오구굿’이라고 한다.
오구굿은 일반적인 굿과는 다른 차이점을 갖게 된다. 일반적인 굿은 굿을 바치는 존재, 곧 산 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라 볼 수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오구굿은 죽은 사람을 떠나보내는 괴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살아남은 사람들이 행하는 굿이라 볼 수 있다. 산 자들의 괴로움을 조금이나마 극복하기 위해, 죽은 사람의 극락왕생을 빌어준 다. 따라서 오구굿에서 행해지는 의례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게 된다. 죽은 사람을 천도시킴과 동시에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심적인 평안감을 주어야 하는 목적을 가지게 된다. 오구굿이 진행되는 과정을 분석해 보면 첫째는 정화의 의식으로 굿판이 시작됨을 신에게 알리는 부분이며 오구굿의 이외의 굿에도 포함되어 있다. 둘째는 신놀림으로 무당이 여러 신을 모신 후 한바탕 놀도록 하는 부분으로 이 또한 대부분의 굿에 포함되어 있다. 셋째는 망자를 천도하는 부분으로, 오구굿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무가 바리공주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변용1. 연극- 죽음의 형식(1) 줄거리 1경) 일상 한가로운 일요일 오후, 맏아들은 평상에서 신문을 보고, 며느리는 다듬이질을 하고 노모는 고무줄넘기를 하고 있는 손녀를 정겹게 바라보며 염불을 욈2경) 노모의 꿈 속 풍경 (마임극) 낮잠이 든 노모의 꿈속에 온갖 저승 풍경들과 죽은 남 편의 혼령이 나타나고 노모는 혼비백산하여 깨어남3경) 어머니와 아들 (만담) 노모는 아들을 불러 저승 갈 준비를 해야겠다며 극락왕생을 축원하는 ‘

  • [현대희곡] 이윤택의 희곡연구 -대중극 `어머니`를 중심으로
  • 연극 활동을 재개한다. 그는 극작연출연기훈련무대술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작업을 통해 1990년대 한국 실험연극의 기수로 등장했다. 이윤택은 또한 시나리오TV 드라마신문 칼럼을 쓰고, 무용이벤트 연출도 겸하며 문화 게릴라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연희단거리패 대표이다.1989년 희곡 으로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했으며, 1990년대 들어 연극 , , , ,

  • [국문학] `오구-죽음의 형식`에서 나타나는 한국 전통의 수용 양상
  • 문학적 관심이 동시대의 일상적 삶의 형식을 밝히는데서 전시대의 전통적인 삶의 형식을 발견하는데로 선회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서연호 ‧ 김남석 공편, 『이윤택공연대본전집』 6권, 연극과 인간, 2006.또한 우리는 를 통해서 생동하는 굿(제의)을 체험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적 삶이 한 편의 굿이 되고, 그 굿을 통해서 우리의 삶이 총체적으로 체험될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한다. 이 연극에서 죽음은 생의 의미와 살아있음의 소중함

  • 신 고전문학 고전문학 영상콘텐츠로 다시 살아나다
  • 현대화▷ ‘신암행어사’의 배경은 가상의 시대, 판타지 국가인 쥬신이다. 발음에서 느껴지듯 많은 부분이 조선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쥬신은 상상력의 산물이다. 요괴가 판을 치고 마녀와 마물이 가득한 판타지적 공간으로 새로운 공간에 과거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편집하여 재창조하였다.Ⅳ. 고전이 갖는 장점1. 내러티브 구성의 용이현대의 문학적 콘텐츠들의 거듭된 실패이유는 내러티브 구성이 약하다는 것이다. 순수 창작물의 경

  • 한국 현대 희곡사 보고서
  • 연극의 변화도 시켰다. 이 시대에 한국사화는 농업극가로부터 공업과 도시 중심의 산업국가로 전환되고 사회문제와 인권문제를 야기하였다. 공영예술에 대한 정치적 감열은 여전히 지속되었다. 현대사실극은 극장주의와 탈극장주의의 두 계통으로 분류되고 다변화하고 다층화하고 복잡하다. 1960년대의 사실극1960년대에 작품 근대 사실극에 비해 소재나 배경의 측면에서 훨씬 폭넓고 다양해졌다. 구상(具常)의 희곡는 애초에 『자유문학』에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