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문자서비스(SMS) 이용에 대한 조사 및 컬러이모티콘의 향후 시장성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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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과정

◎ 조사 내용
ꊱ 문자서비스(SMS) 이용현황 조사
ꊲ 향후 추가적인 메시지 서비스 이용 의향 조사

◎ 조사 내용 분석 및 정리
본문내용
◎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이번 조사의 주제는『문자서비스(SMS) 이용에 대한 조사 및 컬러 이모티콘의 향후 시장성 예측』이다. 지지않고 계속해서 뜨고 있는 핸드폰 산업에서 문자서비스(SMS)와 관련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다. 그렇기에 이 시장에서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여 어떤 서비스도 성공할 것이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트렌드를 바로 읽고 소비자의 needs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분한 검토를 한 이후에 시장성 있는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내놓토록 하여야 한다. 이번 조사의 대상인 컬러 이모티콘의 경우도 이미 시중에 나와있으나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다. 서비스의 도입기라 할 수 있는 현 시점에서는 과연 시장성이 있는 서비스인가,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인드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본 조사도 그러한 문제를 크게 염두에 두었다. 요컨대, 현재 소비자들의 문자서비스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니즈와 컬러 이모티콘의 시장 전망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과연 이 서비스가 투자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가늠해 보도록 한다. 다만, 본 조사는 타겟 고객의 설문만을 자료로 하여 작성되는 것이기에 이 보고서를 통하여 투자가치, 향후 시장 전망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미리 밝힌다.

2. 조사 과정
이번 조사는 ‘20대’의 연령을 설문 대상자로 지정 받았다. 이번의 조사의 경우는 나와 같이 ‘20대’를 담당한 다른 인턴 분들과 사전 협의 하에 조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효과적인 측정을 위하여 개인 보고서 제출 후, 각 인턴들의 내용을 종합,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하기로 합의하였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으나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본다는 데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그렇다고 개인 보고서를 소홀히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번 조사에도 많은 고민을 한 이후에 조사 수행에 나섰다.
우선, 컬러 이모티콘 예시 그림들을 컬러로 프린트하여 주변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조사해야 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는데 대부분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 나의 생각과 개인적으로 인터뷰한 주변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이번 조사에도 마찬가지로 지난 조사보다는 더 나은 조사가 되도록 개선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지난번 조사의 문제점이라면 예전에 비하여 많이 깔끔해 지긴 하였으나 조사내용이 insightful 하게 들어오지 않았고 조사를 통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발견보다는 기존 생각들을 확인시켜주는 단계에 머물렀다는 한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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