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요타최강경영 요약 및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하여 세계 굴지의 기업들이 적자로 돌아서고, 경제의 양대 산맥이었던 미국과 일본 조차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며 침체기에 이르렀을 때, 일본의 한 자동차 회사가 내실 있게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었으니.. 그 회사는 바로 도요타이다.
사실 도요타의 경영이나 생산방법 등에 관한 책은 지금까지 많이 나온 바 있었으나, 이 책 “도요타 최강경영”에서는 기업 변혁 전문가와 실제로 도요타에서 오랫동안 일을 해오면서 지금의 도요타를 이루어낸 산 증인이 되는 저자가 기존의 책에서는 미처 다루지 못했던 “도요타”가 가진 본질적인 힘의 근원에 대하여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계속적으로 변혁을 추구하는 기업 도요타의 모습을 해부한 책인데, 도요타 식 기업혁신 방법부터, 그 이유와 과정, 결과 그리고 도요타를 통해 본 일본의 기업개혁방법, GE와의 개혁비교, 변혁을 이끌어 가는 리더의 요건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도요타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서두에서 저자는 대화가 없는 가정과 직장을 염려한다. 대화가 없음은 곧 생각하는 힘을 잃어버리는 것이고 생각할 수 없다면 그것은 문제 해결능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원인은 기존의 조직 내에서 그 조직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의식하여 그대로 따르기만 하던 사람들이 우리 사회를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라는 것은 스스로 변혁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생각을 할 때만이 가능한 것이다. 현대의 기업들이 변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시와 명령으로 창조적인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모순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도요타는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과 인간 지혜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믿는다. 기업의 변혁은 인간의 삶과 무관한 일이 아니다. 기업의 변혁은 나름대로의 인간관을 가질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정리에 체계성이 다소 부족하지만 내용 전체를 잘 요약해 놓았네요
  • chado***
    (2006.06.12 00:45:16)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브랜드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경영책임자로 로베르토 고이제타는 1985년 상상 밖의 결단을 내렸다. 코카콜라의 제조비법을 바꾸기로 한 것이었다. 그 결과 그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에 든 브랜드에 손상을 입히게 되었다. 제조 비법을 바꾼데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곧 바로 나타났다. 고이제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즉시 브랜드를 바꾸는 식으로 대응했다. 뉴 코크에서 코크 클래식으로 브랜드를 바꿨던 것이다.이런 경험을 통해 코카콜라나 다른 기업들이 깨달은 교훈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경영자가 이를 적극 후원그림 투자 은행?하나은행이 80년대 중반 구입한 이응로 화백의 그림이 2배 이상, 본사 영업장 전시를 위해 구입한 백남준 작품이 5배이상 상승. 구입 당시 일부 직원들로부터 은행이 고가의 미술품은 왜 사는지 모르겠다는 불평을 듣기도 했으나 시간이 지나 높은 투자가치가 입증되자 전체 직원들의 인식이 바뀌었음.*문화이미지 제고노력이 최우수 은행 선정 등의 성과로 나타남-독특한 경영관리, 수익성 및 성장잠재력의 우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경영자로서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례를 통해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김기현 교수님, 해외직접투자 강의 노트 참조노택환: 다국적기업과 직접투자의 경제학 pp. 36~371장 진출동기별 투자유형(1)시장확대형투자수출을 통하여 특정시장국이나 지역시장에 진출하여 어느 정도 시장기반을 구축하게 되면, 한 단계 더 나아가 현지시장 및 인접시장국으로 직접 투자하면서 시장을 개척하게 된다.시장지향형 투자는 진출하고자 하는 투자대상국이

  • [서평] `도요타`식 최강의 사원 만들기..를 읽고
  • 학번 이름이 책은 최근 일본 내의 자동차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도요타의 경영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도요타의 경영 방식중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사원 관리 이다. 도요타에 있어서 사원 관리란 곧 인재 육성이다. “먼저 인재를 육성하라. 그리고 경영하라. 그곳에 비즈니스가 있다.”라는 표어는 변함 없는 기본 원칙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들

  • (서평) 1분경영에 대한 줄거리요약 및 나의 독후감
  • 목차1. ‘1분 경영’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2. 1분 경영 비법이란?3. ‘1분 경영’을 읽고 쓴 나의 서평1. ‘1분 경영’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이 책의 줄거리를 간략히 요약하면,유능한 경영자를 찾아 한 청년이 길을 떠난다. 그 청년은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가진 경영자들을 두루 만난 끝에 그가 찾던 훌륭한 경영자를 만나게 된다. 그 훌륭한 경영자의 경영 비법은 다름 아닌 1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