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톤급 이상의 Icebreaker for Research- 주요치수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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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선주 요구 조건
1. 설계선의 1차 주요 치수의 추정

1.1 실적선의 통계치에 의한 유효 L/B, L/T, B/T 검토

1.2 1차 중량추정

1.3 Loa와 Lbp의 추정

1.4 Cb, B, T, D 추정

1.5 주요치수 선정 결과

1.6 건현 조건의 검토

2. 저항 및 마력 추정

2.1 저항 계산 및 DMCR 추정

2.2 주기관 선정

3. 2차 중량 추정

4. 2차 주요치수 및 소요 마력 추정

4.1 주요치수 제약 조건의 재검토

4.2 C 프로그램에 의한 최소 저항점 탐색

4.3 2차 주요치수 및 마력 추정 결과

4.4 2차 건현 계산

5. 3차 중량 추정의 필요성 검토

6. 프로펠러 주요치수 결정

6.1 Propeller in nozzle, 노즐 효과 검토

6.2 주요치수 결정문제의 정식화

6.3 주요치수 결정과정

6.4 결과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2.2 설계선 경하중량 분포 추정

먼저 설계선의 경하중량이 유사한 ICE CLASS의 쇄빙선과 경하중량의 분포율이 같다고 가정하여, 실적선으로 부터 설계선의 초기 경하중량의 분포율을 유추하고자 한다. 설계선의 경하중량 분포를 추정해내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수의 유사 실적선으로 부터 유추해내어야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얻을 수 있던 자료는 2건으로 그 중 1건은 우리가 목표로 하는 0.6m 연속쇄빙 능력을 가진 5000톤급의 쇄빙선과 상이한 선박으로, 배수량 16000톤, ICE CLASS:CASPPR CLASS 8인 선박이다. 따라서 CASPPR CLASS 8의 쇄빙선을 설계선의 ICE CLASS에 상응하는 조건으로 변환하여, 두 경하중량에서 기관부중량이 차지하는 비율을 평균하여 설계선에 적용하려고 한다.

(1) 배수량 3438.287톤, ABS CLASS A1의 쇄빙연구선

다음은 선급 ABS의 ICE CLASS A1에 해당하는 쇄빙연구선이다. ABS에 의한 ICE CLASS A1도 0.6m의 연속 쇄빙 능력을 기준으로 한다.
우리가 설계선의 ICE CLASS에 해당하는 LR CLASS 1A(0.6m의 연속쇄빙)과 유사한 조건이다. 따라서 이 선박의 경하중량 분포율이 설계선의 경하중량 분포율과 유사하다고 가정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1)"빙의 파괴강도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처, 한국기계연구소, 1987
(2)"북극해 항로의 경제성 분석과 빙해용 쇄빙상선 모델 개발, 해양수산부, 한국해양대학교 Sea Grant 연구사 업단, 2001
(3)"빙행항행 선박의 선수부 형상과 쇄빙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1991

--저널
(4)"Model-Scale/Full-Scale Correlation in Open Water and Ice for Canadian Coast Guard "R-Class"Icebreaker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5, No. 4 Dec. 2001, pp. 249-261
(5)"Design,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Niagara River Icebreakers", Marine Technology, Vol. 32, No. 2, April 1995, pp. 101-108
(6)"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THe Naval Architect,
vol.22, p.53-57, 1993.February
vol.27, p.13, 1998.M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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