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사회학습과 사회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행동주의 그 이후?
50년대
#행동주의 -------->인지 구조 강조하는 이론
(구조주의, 정보처리)

#행동주의의 대안 정보처리 접근
(입력->처리->출력)

2. 인지심리학이란?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해 알게 되는가 그러한 앎을 어떻게 활용하여 각종 생활 장면에서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분야
#정신-신체 관계를 프로그램-컴퓨터(소프트웨어-하드웨어) 관계로 봄
1)고전적 인지주의
#뇌는 추상적 원리 구현하는 정보처리기계
#정신은 여러 구조와 과정의 통합체
#인지과정
환경자극->정신적 표상->보유,변환,산출,활용
#인간은 능동적 정보처리자/방법론적 행동주의
#행동주의의 한 행태
#이원론
#인지의 주체-정신, 인지의 객체-환경



2)고전적 인지주의에 대한 도전
#신연결주의
-정보처리가 여럿이 동시에 이루어짐
#하나의 정보가 여러 뇌 부의에 분산 저장됨
#이원론을 반대하는 대안
-인지활동 환경과의 상호작용하는 비표상적 활동
(기본주제- 대상과 행위)
3)인지 혁명과 성격 심리학
#인지혁명 성격심리학자들
-실험 인지심리학에서 빌어온 원칙을 무의식 과정, 자기, 동기 같은 현상들에 적용
#성격심리학에서는 고전적 인지주의의 표상적 접근과 정보처리 조망이 지배
#전통적 학습심리학 ->사회학습이론
-> 사회인지이론-> 인지-정보처리이론
#특질접근과 인지-정보처리 접근 비교
4)형태주의 전통
#형태주의- 인간 행동을 단위, 전체로서 연구
인간 행동의 이해 위해 주관적 현실 중요
(1)형태와 전체
#전체 '형태'를 본다는 것
#형태주의와 행동주의
#뇌는 감각을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감각정보를 의미 있는 '형태'로 만듦
#학습-인지적으로 배열,재배열하여 이해하는 것.
외적 강화 보다 내적 강화 중요
(2) Lewin의 장 이론
#형태 심리학을 정서, 동기, 성격 등에 적용
B=f(P.E)
행동(B)/개인요인(P)/환경요인(E)/함수(f)
#심리적 장=생활공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들의 전체 집합
P와 E를 합한 것
(3)Tolman의 목적적 행동주의
#대단위행동 -목표를 지향
#학습-환경에 무엇이 있는가, 무엇을 가져오는가 발견하는 과정 (장소학습)
#학습되는 것: 인지도

3.초기의 인지적 성격 이론

1)Kelly의 개인적 구성개념 이론
#행동주의자로서 인지개념들을 통합
#구성개념- 관찰한 것들을 설명하기 위해 관찰자가 머릿속에서 만들어내는 개념
#예측과 타당화
2)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
#학습이론들의 기본 전제+사회적 맥락 강조
#기대와 강화가치
:기대x가치=기대효용
#일반화된 기대
:강화가치와 기대의 상황적 특수성과 보편성
#통제 소재
:내적, 외적 통제 소재

4.Bandura 사회인지 이론

#사회인지이론
-사회적: 사고와 행위에 사회적 기원 有
-인지적: 사고과정이 동기, 정서 및 행위에 영향 줌
1)관찰 학습
#학습과 수행
(예)유치원 아동에게 공격적 행동하는 성인 모델을 보여주는 실험
관찰학습 4단계
:주의-파지-행동산출-동기
2)상호결정론
#상호작용론
:환경요인과 개인 특성이 함께 행동을 결정
개인, 환경, 행동의 삼원 상호성
#개인요인의 측면들
-상징화,예상,대리,자기조절,자기반사
행위의 주체성
3)행동의 자기조절
#행동의 자기 조절 과정
자기 관찰->판단과정->자기반응
#개인적 표준(자신의 수행이나 상태를 판단하는 기준) & 내적강화
자기 효능
:자신이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나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느냐
#공포증 극복과 자기 효능 (예) 뱀 공포증 치료
4)Mischel의 인지적 사회 학습 이론
#행동의 상황특수성과 변별성을 강조
#개인 변인들
-인지,행동 역량/부호화 책략/기대/주관적 가치/자기조절 체계와 계획
#행동의 상황적 특수성 예

5.사회 인지 이론의 평가

1)인지와 사회 맥락의 중요성
2)실험 연구의 강조
3)이론의 체계성
본문내용
Ⅰ. 인지주의의 특성

- 내적 과정에 대한 매개변인 없이 인간 행동의 예측과 통제를 할 수 없다는 인식이 퍼진 가운데, 인지주의는 심리학 분야에서 행동주의를 대체하는 패러다임이 되었다. 인지혁명이라 불렸다.
- 밖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 객관적 행동 외에 머릿 속의 과정들(인지)도 심리학의 정당한 주제가 되었다.
- 정보화 시대에 컴퓨터, 인터넷을 모르고는 세상을 이해하기 힘들어지는 것처럼, 심리학 어느 분야에서나 컴퓨터, 정보처리의 언어가 사용된다.

1. 정보처리적 인지심리학

-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자신에 대해 알게 되는가, 그러한 앎 (인지-머릿속에서 진행되는 의식하거나 의식하지 못하는 모든 과정) 을 어떻게 활용하여 각종 생활장면에서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분야가 인지심리학이다.
- 인지심리학의 주체가 되는 인지과정은 외부에서 자극이 감각기관에 와닿는 순간부터 보면 감각, 지각, 주의, 대상의 정체파악 (형태재인), 학습, 기억, 언어이해, 추리, 판단, 결정, 문제해결 등이 된다.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관심의 정도가 다르지만, 이 과정들은 서로 밀접하게 상호작용한다.
- 인간심리학적으로 '인간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는 '인간은 어떻게 아는가'라는 물음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성격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의 비교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가.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가. 1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Ⅰ. 서론성격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탐구이다. 인간으로서 개인성(human individuality)에 초점을 두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격심리학은 성격(person + ality)이란 용어가 함축하듯 인간성에 대한 연구이다. 이런 점에서 머레이는 성격을 연구하는데 인간학(personology)이란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성격이론가들의 이론은 인간 성격 탐구에 대한 오랜 학문적 토대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과 그들이 살았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형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이론)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사회문화이론)CONTENTS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심리성적이론 : Freud의 정신분석이론1) 인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2) 성격의 발달단계3) 방어기제2. 심리사회적 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3. 정신분석이론의 평가II. 인지발달이론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1) 인지구조(2) 인지발달의 원리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