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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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한항공의 비전
1. 연혁
2. 기업의 비전
3.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금요일

Ⅱ. 대한항공 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산업분석(산업구조분석)
3. 전략집단분석
4. 동태적 분석

Ⅲ. 대한항공 고객분석
1. 목표시장의 정의
2. 고객의 파악
3. 고객가치명제의 파악

Ⅳ. 경쟁사(아시아나 항공)분석
1. 주요 경쟁사 파악
2. 경쟁사의 목표시장
3. 경쟁사의 주요 전략
4. 경쟁사의 강약점

Ⅴ. 자사분석
1. 자사의 유무형 자원 파악
2.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주요 자원 파악
3. 자사의 주요자원(핵심역량)과 경쟁사의 주요자원간의 비교

Ⅵ. 성과분석
1. 재무적 성과(분석기업과 경쟁사의 비교)
2. 비재무적 성과(미래가치를 반영하는 성과)

Ⅷ. 전략대안의 개발
1. SWOT
2. Tool의 활용-시장 포트폴리오 분석
3. 팀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전략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거시 환경 분석

항공여객부문은 국민소득 수준 향상, 국제교역량의 증대와 도로 및 철도부문의 낮은 서비스 수준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해왔다. 그러나 향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5%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고속도로 망이 계속 확충되고 있으며, 2004년에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경부 축의 국내노선(부산, 대구, 포항, 울산 등)이 크게 위축되었다. 육상 고속교통수단의 발달은 그동안 항공수송만이 국내에 있어 고속 교통수단으로서 독점적 역할을 하였으나, 고속도로 망의 확충과 고속철도의등장으로 그 독점적 지위를 잃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국내 항공수요의 양극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즉, 주요 간선의 고밀도 노선과 지선의 저밀도 노선으로 양분되어 고밀도 노선에 대해서는 다양한 공급자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저밀도 노선에 대해서는 공급의 취약함이 나타날 것이다. 일본에서는 과거 저밀도 노선에서 수요가 감소하게 되자 자국의 항공사간에 공동경영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는 경우 일부 독점금지법 적용 예외를 인정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항공자유화 협정이 체결되어 있는 외국 항공사와 자국의 항공사가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경우 독점금지법 적용의 예외를 인정하면서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를 촉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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