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고전적조직이론과 인간관계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전적 조직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과학적 관리의 학교에의 적용
◩ 고전적 조직이론 정리

2. 인관 관계 접근(human relations approach)
◩ 고전적 조직관에 대한 반대로 등장
◩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s)
◩ 호손실험의 결론
◩ 인간관계론의 특성과 비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전적 조직이론
[교육행정] 고전적조직이론과 인간관계접근[1].hwp


◩ 의의 : 조직관리에 있어 능률과 합리성을 최고의 가치로 강조한 이론

◩ 등장배경 교육행정관리론 (박성식 저, 1998) p.44
: 산업혁명 이후 민간 부문의 공업생산구조가 확대되고 대규모의 근대적 산업조직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었으며, 자연과학기술의 발전과 응용은 인간공학에 많은 영향을 주어 세상을 기계시하는 풍조가 만연되던 시기이다. 당시 사기업체가 능률제고를 위해 조직 내부의 장치를 의식적으로 계획해야 할 필요를 인식하고 있었던 점과 세상을 기계시하던 사고방식은 고전이론의 발전을 촉진하고 그 성격을 규제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 관리이론
- 과학적 관리론 : 1900년대 초 미국의 산업사회에서 기업들이 생산과정과 조직관리에 있어 고도의 합리적 기술을 발전시켜야 할 절실한 필요에 직면하게 되면서 전개된 일 련의 기업의 합리화, 과학화, 효율화 운동. (Frederick W. Taylor)
- 행정관리론 :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위관리자의 행정행위가 매우 중요 함을 강조하는 이론. (Henry Fayol, Luther Gulick, Lyndall Urwick.)
- 관료제론 : 권위를 바탕으로 하는 특정한 조직을 다루는 이론. (Max weber.)
참고문헌
교육행정관리론 (박성식 저, 199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남정길 저, 1999)
교육행정 ‧ 경영 및 정책의 탐구(김윤태 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2017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인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주요 내용과 특성, 각 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과 시사점
  • 접근 방법이 다르게 나타난다. 현대행정은 그 근본은 다른 인간론적인 이론의 경우처럼 일보다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이론에 중점이 놓이는 것이 아니라 종래의 전통적 관리이론처럼 한정되지 않고 널리 일반 행정에까지 확대되어 상당한 부분에서 일반론적으로 체계화되어 나간 것이 특색이다.본문에서는 고전적 조건이론과 현대적 관리이론의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 교육행정이론) 행동과학론과 체제이론
  • 교육행정학이론의 발달과정에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을 닫힌 개념으로 보아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아 사회적 관계를 무시하고 조직에서의인간관계를 경시하는 경향을 띠었고,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심리 ․ 사회적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비공식조직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공식조직이무력화되는 일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도된 접근이 행동과학적 방법이다. 행동과학론은 고전적 조직이론과 인간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특징2) 작업 관리의 원리3) 과학적 관리론의 원리2.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정의2) 인간관계론의 특징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1) 과학적 관리론2) 인간관계론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행정 이론은 크게 조직의 구조,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이론 (과학적 관리

  • [교육행정] 인간관계론
  • 인간관계론에 대한 비판① 경제적 측면 무시, 인간은 만족하면 생산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정 비과학적② 인간관계를 조작적, 인위적으로 봄③ 조직을 환경과 단절된 폐쇄체제로 봄④ 인간을 외재적 동기 부여 존재로 봄, 내재적 동기부여 측면을 간과⑤ 지나친 집단의 중요성 - 전체조직의 맥락 소홀⑥ 원만한 인간관계의 지나친 강조 - 갈등, 경쟁 등의 긍정적인 면 간과(3)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 적용=>>교육행정의 민주화, 인간화*레윈(Kurt Le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