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프랑스사회 모습과 루소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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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1. 루소에 대하여
⑴ 루소가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
⑵ 루소의 생애
⑶ 루소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Ⅱ. 계몽주의의 발달과 18세기 프랑스 사회 모습
1. 계몽주의 개관
2. 프랑스 사회에서의 계몽주의


Ⅲ. 루소와 시민 혁명
1. 프랑스 낭만주의의 흐름
2. 전기낭만주의
3. 낭만주의의 전개

Ⅳ. 루소의 사상

V.마치며 -감상평

본문내용
프랑스 낭만주의의 흐름

가) 18세기의 새로운 경향
18세기 백과전서파 중에서 분석적 이성을 최고로 삼던 볼테르의 경우, 예술에 있어서만은 보수적이어서, 그는 다음과 같이 편지를 쓰기도 했다.
"저는 시를 이성의 장식물이란 점에서만 그 가치를 인정합니다
Je n'estime la poesie qu'autant qu'elle est l'ornement de la raison."
이러한 볼테르와는 달리 디드로와 루소는 예술적 직관과 상상력 및 감수성을 중시하였다.
대담하게도 문학의 새로운 미래를 예언하던 디드로는 천재(genie)의 개념을 시적 영감과 결합시킨다. 이때 '천재'의 개념은 규율과 인습을 타파하는 능력이면서 또한 창조적인 힘이다. 그리고 디드로는 미래의 시에 관한 그의 글에서 미래의 시인, 혹은 천재는 자연의 혼란스런 소리에서, 또 사물 속에서 영감을 얻는 자라고 적고 있다.

루소는 그의 사상을 자연에 접목한다. 루소는 자연 상태의 순수함과 사회의 불평등적 체제를 대립시킴으로써 구체제(Ancien Regime)를 해체시키는 이론적 틀을 만들었다. 이렇게 자신의 사상을 통하여 낭만주의적 흐름의 시초를 제시하는 가운데, 루소는 그의 저서 {고독한 산책가의 몽상 Reveries du Promeneur solitaire}(1776)의 '제5의 산책'에서 "낭만적 romantique"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비엔느 호수의 가장자리는 제네바 호숫가보다 더 야생적이고 더 낭만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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