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책과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정책과 전략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표. 그림도 만들었습니다.)
레포트에 도움되시길 바래요.
목차
Ⅰ.경영정책과 전략의 개념
1. 경영정책과 경영전략의 형성
2. 경영정책과 전략의 수립
3. 경영 정책과 전략의 수행과 평가

Ⅱ.경영전략의 의미
1. 기업에서의 경영전략의 위치
2. 경영전략의 의미와 형성과정
3. 경영전략의 단계
4. 전략의 실행시스템
본문내용
Ⅰ.경영정책과 전략의 개념
경영정책이란 경영자가 설정하는 경영의 기본방침을 말한다. 여기서의 기본방침이란 방향 제시를 위한 일정한 목적의 설정만이 아니라, 그 목적을 추구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이나 수단의 설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방법 ·수단의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느냐에 대해서는 학자간에 여러 이견이 있다. 그러나 기본방침으로서의 경영정책은 개개의 경영실무를 통제하는 제반 경영통제와는 달리, 대체로 그 기업목적에 부합되는 합리적인 경영구조를 꾸미고, 이에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한편, 경영정책이란 경영의 제요소나 요인을 어떻게 구성 ·운영하느냐 하는 방향제시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기업의 실무기능인 판매 ·조달 ·생산 ·인사 ·재무 등의 광범위한 모든 분야에 걸친 중복이 없는 일관적 ·통일적인 명확한 기본방침이 되어야 한다. W.H.뉴먼은 경영정책의 영역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① 판매정책은 제품의 선정, 고객의 선정, 가격의 결정, 판매촉진 방법. ② 조달정책은 구매 또는 제조 ·조달 및 판매의 조정, 제조공정. ③ 인사정책은 선발 및 훈련, 보수 및 노동조건, 복지후생 및 노사관계. ④ 재무정책은자본의 운용, 자본의 원천, 자본의 유지 및 이익분배.
이러한 영역의 경영정책은 현업부문에서 수행해야 할 기본지침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경영층 스스로가 준수해야 할 통괄이나 통제의 지침도 되어야 한다. 통괄방침과 관련하여 근대에 와서는 경영정책이 활동 ·사고의 간단한 지침으로서만 그치느냐, 아니면 거기에 계량적인 계획방식을 도입하느냐 하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또 최근에 와서는 경영정책을 경영방침과 경영전략으로 구분하기도 하며, 경영정책론은 경영전략론으로 대치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괜찮네요/ㅎ
  • heera***
    (2007.03.26 21:55:4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eunjoo0***
    (2006.10.11 22:13:2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과 경영정책의 관계
  • 경영전략과 경영정책의 관계경영전략은 경영학연구나 실제의 기업경영에서 경영정책(business policy)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영정책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될 때도 있어서 경영전략과 경영정책 사이에 용어상의 혼돈이 있을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경영정책은 기업경영의 중요 지침 또는 경영의사결정의 가이드(guide)로서 경영방침과 똑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의 경영정책은 경영전

  • 경영정책과 전략스왓분석
  • 경영정책과 전략 스왓분석현대는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무한경쟁시대이다. 산업화를 거쳐 정보화 사회로 가며 사람들은 기술력을 넘어서 그 이상의 가치를 요구하고 있으며, 객관적 만족에서 주관적 만족까지로의 변화 속에서 더 많은 가치와 만족을 주기위해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에서 경영정책과 전략, 스왓분석은 우리에게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길을 제

  • 경영전략 사례 레포트
  • 경영전략의 사례들1. 포스코의 경영전략포스코(포항제철)는 1997년 말 9조 7천억 원의 매출에 8,699억 원의 경상이익을 기록하였다. 1997년 외환위기를 맞아 한국의 유수한 재벌기업들이 도산하고 한국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가 정크본드수준에서 거래되는 와중에서도 포항제철이 발행한 채권은 최고의 신용등급으로 거래되는 등 세계적으로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한국의 여러 기업과 산업을 연구한 후, 한국기업

  • [고객관리]현대백화점 고객만족 경영전략
  • 전략1. 장단기 전략가. 기본 컨셉고객 감동 경영 기반 구축 - 구성원 만족나. 실천계획중점추진사항추진내용실천전략고객감동경영고품격 고객서비스협력사협력사원사업 단위별실천계획STEP ⅠSTEP ⅡSTEP Ⅲ고객지향마케팅강화고객지향 마케팅고객관계 마케팅디키털 마케팅구성원 만족인사정책처우개선 정책2. 연도별 실행 계획도입기 (‘95)확산기 (96~97)정착기(98~99)성숙기(2000년~)중심과제직원들의 CS마인드 고취

  • [경영학]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정책 및 마케팅 전략
  • 목차 1. 신세계 이마트 연혁2. 신세계 이마트 경영이념3. 신세계 이마트 경영정책4. 신세계 이마트 차별화 마케팅전략5. 신세계 이마트와 타유통업체 전략적 제휴6. 신세계 이마트 자체상표(PB)전략7. 신세계 이마트 스포츠 마케팅8. 신세계 이마트 성장전략9. 신세계 이마트 소비자 안전서비스 유통업체 시장성전망 10. 이마트 시장 점유율1. 신세계 이마트 연혁1993. 11 국내 최초 할인점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개점 1993. 11 업계 최초로 「유통종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