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혁신] 서비스능력 및 수요관리-이화여대 의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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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능력관리
2. 수요관리
3. 공급관리
4. 공급관리 체계

사례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소개
각 부속병원 소개
이화의료원 연혁
이화의료원 이념
이화의료원 정신 & 비전
이화의료원 병동수칙
이화여대 동대문 병원의 수요관리
노 쇼우 & 오버 부킹
본문내용
2. 수요관리

1) 수요분할 – 서비스의 수요가 항상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이 드물기
때문에 수요를 평

2) 가격 인센티브 제공 – 가격 차별화

3) 비수기의 수요촉진 – 고객이 줄어드는 시기에 촉진전력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을 확보하려는 것

4) 보완적 시스템 개발 – 고객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

5) 예약 시스템 – 예약을 받는 것은 잠재적인 서비스를 미리 파악하는 것
예약을 하면 고객의 입장에서도 대기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서비스 제공을 약속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음

3. 공급관리
고객 참여 증대
서비스 업체가 감독하고 임금을 지불해야할 서비스 인원의 수가 줄어 이득
고객이 공동생산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시점에 바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는데 의의
주로 패스트푸드점에서 일어남

조절가능한 서비스
설계에 따라서는 서비스 능력의 일부분을 변동하게 만들수 있음
여유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성수기의 서비스 능력확장 가능
수요가 낮은 시간에는 고개고가 접촉하지 않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차 훈련된 작업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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