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호텔경영] ibis이비스호텔 경영전략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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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사례선정이유
3. 다각화된 사업구조 현황

II. IBIS의 경쟁전략
1. 개요
2. 경영이념
3. 외부환경분석
4. 내부환경분석
5. 경쟁전략 패턴
6. 경쟁전략
7. 기업전략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 목적

기업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 조가 이 분석을 통해 알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고자 한다.
첫 번째 목표는 이 분석을 통해 과연 비즈니스호텔 사업이 과연 매력적인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비즈니스호텔 사업 내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지이다.



2. 사례선정이유

일반적으로 호텔이라고 하면 신혼여행이나 가족여행 등의 관광을 목적으로 할 때 이용하는 시설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또한 호텔은 하루 숙박비가 매우 고가격이고, 그로 인해 매우 질 높은 서비스를 받는 다는 생각이 통념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 호텔을 이용하는 이용객들 중에는 관광객뿐만이 아니라 Business를 위해 머무르는 고객들도 많이 있다. 이들은 관광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호텔을 이용함에 있어서 편하게 잠자리를 위한 시설로만 여긴다. 또한 이들의 경우에는 호텔에서 지내야 하는 비율이 관광객들에 비해서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있어서 호텔의 가격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현재 많은 호텔 기업들이 행하고 있는 관광호텔 사업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저렴한 호텔사업, 즉 비즈니스 호텔사업은 매우 관심이 가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에 진입해 있는 호텔 IBIS가 저가격으로 사업가들을 타깃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맥을 갖고 있다고 보고, 앞으로 IBIS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3. 다각화된 사업구조 현황

IBIS는 모기업인 ACCOR의 사업부이기 때문에 IBIS의 사업구조가 아닌 ACCOR의 다각화된 사업구조 현황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ACCOR의 사업구조 현황을 보면 호텔사업과 관광사업, 외식사업으로 나뉘고 이는 관련다각화의 형태를 갖고 있다. 호텔사업에 있어서는 가격과 서비스의 정도에 따라 고가격과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피텔’에서 저렴한 가격과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Formule1'에 이르기까지 총 11개의 호텔사업부를 가지고 있고 이 중에서 IBIS는 중저가의 중간 단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관광사업에 있어서는 카지노와 여행 사업을 하고 있으며 ‘Courtepaille’와 ‘Lenotre'의 외식사업을 가지고 있는 구조이다.
참고문헌
參考自了
아코르기업 자체 보고서

參考Site
http://www.koreatravel.or.kr
http://kuic.kyonggi.ac.kr/~tourism/budget.hwp
http://tourinfo.khu.ac.kr/iboard/bbsUpFiles/한진수(출판용).hwp
http://blog.naver.com/78hyon/20004493787
http:// www.tourism.co.kr
http://www.hotels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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