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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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인쇄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 중 일관성있는 심볼이나 그래픽의 사용을 통해 제품 브랜드에 내재한 무형의 품질이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고 이런 요소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라.

3. 한국이나 한국인 특유의 내재적 정서나 가치, 태도 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 메시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한국적 가치와 해당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4. 광고가 우리 사회에 있어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 마치 광고 속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 소비자가 안고 있는 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호소하는 광고를 찾아 어떠한 점이 이런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별도의 A4 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5. 동일한 제품군에 속하는 두 개의 제품 브랜드를 골라 한 광고에서는 일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testimonial을 하는 것을 또 다른 광고에서는 유명인이나 전문가가 testimonial하는 예를 찾으라.

7. 인쇄광고물 중에서 우리 사회 구성원의 특정 계층이나 집단을 stereotyping하는 광고를 찾아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의 어떤 부분이 이런 stereotyping 역할을 하는지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8. 라디오 광고 중 라디오 매체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인 음향효과 (sound effects)를 극대화한 광고의 예를 찾아 그 광고가 왜 라디오 광고로서 효과적인지를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9. 광고를 연구하는 학자들 중 소비자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자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으며 반대로 소비자를 감성적이고 쾌락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러한 이성적 소비자와 감성적 소비자의 관점을 내포하고 있는 각각의 광고물 유형을 각각 찾아 그 이유를 별도의 A4 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0. 광고 속의 기억촉진요소 (Mnemonic devices)를 사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아 이것이 어떻게 장기기억에 영향을 주는지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1. Maslow는 인간 욕구의 위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 중 소비자의 needs of affiliation 에 호소하는 광고의 예를 찾고 별도의 A4 용지에 그 광고가 어떻게 소비자행동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5. 인쇄광고 중 독특한 글씨체나 폰트의 사용이 광고 메시지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광고를 찾고 그 효과를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6. 동일한 제품군에 해당되는 2개의 브랜드 중 하나는 남성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광고를 다른 하나는 여성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광고를 골라 각각의 메시지 전략을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8. 집단 내에 속하고 혼자 외톨이가 되지 않으려는, 또는 소위 튀지 않으려는 동조 (confirmity)의 욕구는 인간이 갖고 있는 강한 동기의 하나이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는 달라 보이고자 하는 일탈 (deviation)의 욕구 또한 인간의 두드러진 동기의 하나이다. 소비자의 이런 동조와 일탈의 동기에 호소하는 광고의 예를 각각 찾아 광고되는 제품/서비스와 이러한 소비자 욕구와의 전략적 fit 에 대해 별도의 A4 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9. FCB Grid의 각각의 quadrant에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를 찾아 그 광고에서 사용된 메시지 전략에 대해 설명하라.

20. 소비자 심리학의 관점에서 각 팀의 나름대로의 기준대로 최고의 광고와 최악의 광고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각 광고에 대한 선정의 이유를 별도의 A4 용지에 400 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본문내용
2. 인쇄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 중 일관성있는 심볼이나 그래픽의 사용을 통해 제품 브랜드에 내재한 무형의 품질이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고 이런 요소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라. (15점)

? ABSOLUT VODKA의 모든 인쇄광고는 병의 모양을 형상화한 그래픽을 일관적으로 사용한다. 직접적으로 병의 사진을 찍은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기법으로 병 모양을 나타낸다. 이러한 기법은 ABSOLUT VODKA에 차별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사실 VODKA라는 술은 브랜드에 관계없이 같은 맛, 같은 색의 술이다. 제품 자체로는 모든 브랜드가 동일하지만 병 모양이라는 2차적인 요소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리즈로 제작된 인쇄광고를 이용하여 ABSOLUT VODKA만의 독특성과 가치를 높였다. 병 모양이라는 일관성 있는 심볼이 ABSOLUT에 차별성을 부여한 예라고 볼 수 있다.

3. 한국이나 한국인 특유의 내재적 정서나 가치, 태도 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 메시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한국적 가치와 해당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5점)

? 초코파이의 ‘정’ 시리즈 중 수험생 편이다. 수능 시험장으로 들어가는 친구에게 초코파이를 건네며 시험을 잘 보라고 응원한다는 내용의 이 광고는 두 가지 측면에서 한국인 특유의 정서를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한가지는 전반적인 한국인들의 정서와 태도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한국인 중에서도 학생들끼리의 문화와 태도이다. 먼저 첫째로 서로 나누고 도와주길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정서를 반영하였다. 이는 초코파이 ‘정’ 시리즈의 전반적인 컨셉이다. 예부터 우리는 이웃이나 주위 사람에게 큰 일이 있을 때 달려가 함께 도와주고 격려하는 나눔의 미가 있었다. 남일을 내 일처럼 생각하는 한국인의 정서에 비추어 볼 때 시험을 앞두고 긴장해있는 친구를 위해 추운 날 아침 일찍부터 나와 초코파이를 건네며 응원하는 남학생의 모습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하게 한다. 또한 수능시험날 아침이라는 배경으로 광고를 만들어 수능 전날 시험에 관계된 선물들을 주고받는 한국 학생들의 문화와 그 가치를 광고에 반영하였다. 이것은 정 시리즈 중에서도 특히 이 수험생편 에서만 두드러지는 요소인데 “ 이게 ‘정’ 이잖아 정답만 찍으라구” 라고 하는 친구의 격려는 잘 찍으라고 포크를 선물하거나 잘 풀으라고 두루마리를 시험 전에 선물로 주고 받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재미와 여유가 있는 문화를 제품과 잘 연결시킨 광고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초코파이는 서로 나눔으로써 더 큰 즐거움을 느끼는 한국인들의 내재적 정서를 고려하여 초코파이를 함께 나누면서 더욱 정이 든다는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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