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 `반지의 제왕`의 뮈토스와 로고스, 새로운 신화적 개념인 순환이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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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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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1. 개괄
1-2. <반지의 제왕>의 간략한 줄거리
본론1: <반지> 해석의 의의와 그 속에 담긴 뮈토스와 로고스
1.<반지의 제왕>의 영향력과 그러한 인기의 원인 분석
1-1.영향력
1-2.왜 사람들은 반지의 제왕에 열광하는가?
2.<반지>의 제작 배경
2-1.톨킨의 <반지의 제왕> 소설 제작 배경
2-2.반지의 제왕의 영화화 배경
3.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의 뮈토스와 로고스
3-1. <반지>의 신화적 특성과 뮈토스에 대한 분석
4.영화 <반지의 제왕>의 뮈토스와 로고스
4-1. 구술-기술과 뮈토스-로고스의 관계
4-2. 혼재된 미토스와 로고스
본론2 : 판타지 양식으로서의 <반지>
1. 판타지에 대한 정의
2.<반지>가 판타지양식을 취한 이유
2-1. 체계성유지 이론(System Maintain theory)
2-2. 신성 대체 이론(Divinity Complement theory)
2-3. 환상거울 이론(Fantastic Mirror theory)
본론3. 순환이론(Rotation theory)
1. 개괄
2. 신화 총수요와 총공급곡선을 통한 고찰
2-0. 신화 장기총공급곡선
2-1. 신화 단기총공급곡선
3. 순환이론
3-1. 순환과정1
3-2. 순환과정2
3-3. 순환과정1과 2의 계속적인 반복(순환이론의 완성)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1. 개괄
<반지의 제왕>은 50년대에 톨킨에 의해 쓰여지고 출판되어 당시부터 지금까지 여러 소설과 창작물에 영향을 끼치며 많은 인기를 누려왔다. 이 소설은 90년대에 피터 잭슨 감독에 의해서 영화화되면서 다시 한 번 큰 반향을 일으켰다. 판타지 소설이나 중세풍 혹은 신화풍의 소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영화란 매체적 특성에 <반지의 제왕>을 보러 가게 되었고, <반지의 제왕>에 대한 관심은ꡐ반지 열풍ꡑ이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실제로, <반지의 제왕>이 영화화 된 뒤에 책의 판매고도 많이 늘었다. 우리 조는 이러한 측면이 단순히 영화와 책의 상호 작용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뮈토스와 로고스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반지의 제왕>은 다분히 신화적인 특성인 뮈토스적인 특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동시에 하나의 창작 소설이라는, 글로 나타내어지고 앞으로 변화할 특성이 없는 책이라는 매체로 나타내어 졌다는 로고스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반지의 제왕>이 영화화되면서는 뮈토스와 로고스적 특성이 더욱더 복잡한 양상을 지니게 되었다. <반지의 제왕>의 창작과정에서부터 이것이 책으로 쓰여지고, 영화화되면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사람들은 어떠한 뮈토스와 로고스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책과 영화 <반지의 제왕>을 통해서 나타나는 과거와 현재의 뮈토스와 로고스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1-2. <반지의 제왕>의 간략한 줄거리
모르도르의 사우론은 운명의 산에서 절대 권력을 의미하는 절대반지를 만들고 중간 대륙을 지배하던 중 인간과 요정의 군대에 패배한다. 그는 곤도르의 이실루드에게 죽임을 당하지만 그 영혼만은 살아남아 절대 반지 안에 깃들게 된다. 절대 반지의 유혹에 넘어간 이실두르는 이를 가지려 하나 살해당하고 절대 반지는 호빗족인 디골, 스미골을 거쳐 빌보의 손에 들어가고, 빌보는 그의 조카 프로도에게 반지를 물려준다. 이때 사우론의 영혼은 다시 깨어나기 시작하고 중간 대륙을 삼키기 위해 부하들을 집결시킨다. 절대 반지를 찾아 나선 나즈굴의 위협을 느낀 프로도는 그의 친구들과 함께 엘프가 사는 리븐델로 가나, 절대 반지를 리븐델에 둘 수 없음을 알게 된다. 결국 절대 반지를 파괴하기 위한 반지원정대가 구성되어 운명의 산으로 향하나, 그 원정대는 곧 해산되고 프로도아 샘만이 운명의 산으로 향한다. 아라곤과 레골라스, 김리, 간달프는 로한 왕국으로 가 사우론에게 오염된 세오덴을 정화하고, 헬름 협곡에서의 전투를 승리로 이끈다. 또 다른 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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