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스키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특징
3. 여러 가지 이론에서의 스키머
4. 교육적 의미에서의 스키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개념
스키머의 개념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유형이며 유기체가 환경에의 적응과정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을 통하여 도식을 구성해 나감을 말한다. 인간의 생애 초기의 스키머는 감각 운동적 차원에서 구성되며 성장함에 따라 개념적 차원으로 확대된다. 개념적 차원에서의 스키머는 인지구조라고 하며 인지발달 각 단계에서 획득하는 지식의 본질을 구성한다. 인지적 구조는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구성해 나간다.

2. 특징
스키마 이론은 인간의 정보처리에 관한 이론으로서 읽기에 직접적인 시사를 주는 이론이다. 스키마 이론의 기본 가정을 보면 텍스트는 그 자체로 의미를 전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곧 텍스트는 청자나 독자들에게 자신이 이전에 습득한 지식으로부터 의도된 의미를 인출하거나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키마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읽기의 본질은 독자의 지식과 텍스트적 정보 사이의 상호 작용에 있으며 의미란 독자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과점은 본고의 기본 입장과 같은 것으로 이에 스키마 이론의 요체인 스키마가 무엇인지 개관할 필요가 제기된다.
스키마 이론가들은 읽기는 텍스트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며 그것은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는 수많은 정보 자원의 조정을 요구하는 복잡한 기술로 본다.
참고문헌
*cc.kangwon.ac.kr/~yokang
*http://100.empas.com/pentry.html?i=1527740
*차경수, 학문사, “현대의 사회과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