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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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형이상학이란 용어는 중세의 과정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작품을 지칭하는 것으로 쓰였으며, 이 명칭(Métaphysique)은 안드로니코스에 의해 붙여진 것이다. 이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일철학 제일철학(la philosophie première) :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일철학(proto philosophia)을 '존재자로서의 존재자' 혹은 '존재자 자체'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존재자 자체는 실체(ousia)라고 개념짓는다. 따라서 그에 의하면 제일철학은 실체의 근본구조를 그의 원인이나 원리에 따라 탐구하는 것이다. 이 제일철학은 후에 Metaphysika라 불린다. Metaphysika는 주역 繫辭傳(계사전)의 '形而上者를 道라하고, 形而下者를 器라 한다'는 말을 빌어 形而上學으로 옮겨진다.

"이라 불렸던 것으로 신적인 것을 대상으로 삼는 제일원리(原理)와 제일원인(原因)의 학문으로 쓰인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 이 용어 용법은 "형이상학"과 "제일철학" 사이에 동등한 의미로 고정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에서는 “제일철학”이라 하여 지식이 아닌 지혜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그의 저서는 “모든 인간은 본래적으로 앎을 갈망한다.”는 명제로부터 시작한다.
지혜에 앞서 알아야 할 것은 지식이며 그 것은 여러 가지의 수준으로 존재한다. 우선 경험적인 지식으로서 감관을 통해 인식되어지는 것을 뜻한다. 예로서 ‘얼음은 차갑다.’라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한 것들은 확실히 우리에게 특정한 사물에 대한 가장 권위 있는 즉 믿을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들은 우리에게 단지 ‘저것은 저렇고 이것은 이렇다.’라는 식의 앎을 제공할 뿐이다. 쉽게 말해 감관을 통한 지식은 우리에게 그것이 “왜?” 그러한가는 말해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과학자나 기술자들이 보다 한 단계 높은 지식을 알며 그것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식을 나누어 보자면 1차원적 지식은 경험하지 못한 지식일 것이요 2차원적인 지식은 감관을 통한 경험일 것이며 보다 한단계위인 원인을 규명하여 알아낸 것이 3차원적 지식일 것이다.
그러므로 형이상학에서 찾고자하는 지혜는 앞서 말한 지식들보다도 우위에 있는 아마도 4차원적인 아니 고차원적인 형태를 가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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