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Ⅱ. 작가 전광용과 <꺼삐딴 리> 1
1. 작가 소개 1
1) 작품 줄거리 2
Ⅲ. <꺼삐딴 리>의 인물 분석 3
1. 등장 인물 3
2. 이인국 박사 - 인물에 대한 탐구 3
Ⅳ.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인국의 캐릭터 분석 4
1. 명명법을 통한 분석 4
2. 플롯을 통한 분석 4
3. 본문을 통한 분석 4
Ⅴ. 시대별 인물들과의 관계 및 그 의미 8
Ⅵ. 이인국을 보는 서술자의 시선 12
Ⅶ. 오늘날 다시 바라 본 주인공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13
Ⅷ. 나오기 15

본문내용
많은 소설 이론에서 이미 오래 이야기되고 있듯이 소설에 있어서 인물이란 소설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소설이라는 것을 있을 법한 일을 허구적으로 그려낸 것이라고 한다면, 그 있을 법한 일이란 당연히 작가를 포함한 인간의 시각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소설의 내용과 구성은 자연스럽게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를 대표하는 요소가 바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작가는 당연히 소설 속에서 허구적 인물을 창조해야한다. 따라서 소설은 매우 인간 중심적이다. 물론 간혹 동물이라든가 인간 이외의 존재가 주인공으로 이루어지는 소설도 존재하지만, 이 존재들의 성격 역시 인간적이며, 인간의 시각으로 그려진다. 즉, 대부분의 경우 인간처럼 말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 소설의 인물이라는 요소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소설 속에서 인물이라는 것은 작가가 소설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담고 있는 가장 중심적 요소이자 그것을 이끌어나가는 주동적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와 같은 소설의 3대 요소 중 '인물'이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전광용의 1962년작 '꺼삐딴 리'라는 소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미 제목에서부터 인물을 상징하는 제목이 사용되었듯이 이 소설은 특히 인물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볼 수 있는 소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 속 주인공과 그 주변의 인물들을 분석하고 그 관계들을 살펴봄으로서 전광용이 이 소설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과 당대의 현실 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전광용(1994). 『꺼삐딴 리』. 서울: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예시를 들어가면서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smilej***
    (2006.05.23 02:07:52)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1960년대 문학의 비판적 성찰
  • 소설가들>>, 송하춘이남호 편, 나남, 1994, p. 209.그의 소설에서는 아주 다양한 인물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50년대에 쓴 작품들보다는 60년대에 발표한 소설이 더욱 인물의 전형성 형성에 성공한 작품들로 평가받고 있다.위의 글, p. 220. 그 중에서도 다음의 를 전광용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다.는, 1962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 주인공 이인국 박사가 일제 강점기, 해방 후 북한, 한국전쟁 이후 남한사회를 거치며 각 사회의 강자에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고찰
  • 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고찰Ⅰ. 개요Ⅱ. 1920년대 소설Ⅲ. 1930년대 소설Ⅳ. 1940년대 소설1. 우리 문학의 시련1) 해방 전의 문학2) 해방 후의 문학 2. 남북 분단의 비극에 대한 인식3. 변명과 반성의 문학 양식Ⅴ. 1950년대 소설Ⅵ. 1960년대 소설1. 현실 참여적 경향 소설1) 김정한 2) 이호철 3) 전광용 2. 내성적 기교주의 문학1)

  • [독후감]꺼삐딴 리 [전광용]
  • 이인국의 행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이다. 시대에 따라 약삭빠르게 변신하는 속물 근성은 어느 시대,어느 사회에나 널려 있기 마련이다.이러한 지도층들이 역사 발전을 저해하면서도 주도해 나가는 참담한 현실을 자각 전광용은꺼삐딴 리에서 형상화하여 날카롭게 풍자 비판하는 한편,새로운 도덕 의식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작품요약 주제:시대 상황에 따라 변신술에 능한 기회주의적 인간상 비판. 인물:이인국-주인공.의사. 일제 말

  • [현대문학] 전광용의 꺼삐딴리
  • 이인국 박사에게는 더욱 푸르고 드높게만 느껴졌다. 4.의문1.이인국의 행동을 주도하는 그의 정신적 본질은 무엇인가 ? ⇒ 2.이 소설을 통해 알 수 있는 우리 현대사의 흐름을 말해 보자. ⇒ 3.주인공 이인국 박사의 인물 유형이 전형적 성격이라고 한다면, 어떤 측면에서 그러한가? ⇒ 4.이 작품의 구성상의 특징을 생각해 보자. ⇒ 5.꺼삐딴 리의 인물 유형에 대하여 설명해 보자. ⇒ 참고 문헌현대 소설 43/계몽사 1994년엠파스 인물사전.http://ipcp.edune

  • 근현대사 소설 \`꺼삐딴 리\`를 통해 본 일제치하 조선의 지식인의 모습
  • 리주의적이고 현실 타협적인 태도를 극명히 드러낸다. 그리고 이인국 박사는 자신의 태도에 대한 뉘우침이나 가책이 없다. 그는 자신의 친일을 합리화 하였으며 소설 속에서 별다른 갈등과 고민 없이 친일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친일 행위의 목적은 자기 자신의 안위였으며 친일 행위에 대한 변명조차 없다. 해학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일 것이다. 하지만 실제 친일 활동에 나선 일제 강점기의 지식인들은 꺼삐딴 리의 이인국 박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