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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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를 규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모더니티를 꼽을 수 있다. 모더니티는 인간의 이성을 가장 우위에 두었고, 과학의 위대함을 불변하는 원리로 확정하였으며, 전 세계의 도시화 ․ 산업화 기제로 작동하였다. 이와 같이 모더니티는 인간의 삶을 그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시켰다. 그러나 모든 역사공동체의 성립과정이 판이하게 다르듯이 근대를 성립시켰다고 하는 이 모더니티의 개념 역시 각 국가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밖에 없다.
특히 한국의 그것은 여타 서방국가들과 비교할 수 없는 고난의 역사 하에 형성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 없이 비교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 더 나아가 한국적 모더니티의 개념이 서양에서 정의하는 것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는 쉽지가 않다. 식민지시대에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한국의 모더니티는 서양에서 중세라는 틀을 깨고 탄생한 모더니티와 비교해 볼 때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 등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에서는 한국에서 발생하는 독자적인 모더니티의 형성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애초 한국의 모더니티란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과 호기심으로 시작되었고, 일부 소수만이 향유하는 것으로 불리우다 결국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는 살아가기 힘들 정도의 당위적인 것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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