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에서의 신체와 정신의 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가(Yoga)의 어원은 산스크리스트어로 “결합”이라는 뜻의 “유즈(Yuj)”에서 파생되었다. 이것은 마음과 육체의 결합,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와 진리와의 영원한 만남을 뜻한다. 이렇듯 요가는 하나의 철학이며, 인생의 법칙이고, 그 삶 가운데의 기능과 기술로써 과학과 만난 것이다.
요가를 오래 수행한 사람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요가 수행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우선 요가에는 대표적으로 5가지 수행법이 있다.
첫째로, “충분한 이완“ 이다. 이것은 몸 전체의 조직에 휴식을 주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 새로운 에너지를 충만시켜 줌으로서 자율신경의 조절능력을 조화롭게 해 주고 밤에 숙면을 하게 하며, 모든 행동을 자신감이 넘치게 해 줌으로서 긴장과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활기찬 삶으로 전환시켜준다. 낮 동안의 다양한 심신의 작용은 꼭 그만큼의 정지라는 초 에너지를 조성시켜 줌으로서(이완, 무관심, 망각 등) 생명은 다시 활기를 찾는 것이다.
둘째로, “조화로운 육체훈련”이다. 이것은 요가의 아사나(신체적 수련방법)를 통해 몸의 사용을 전후좌우상하로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 시키므로서 근육과 인대를 늘이고 조여 활기 있게 만들며 척추와 모든 연결부분을 부드럽게 하여 생명 에너지의 분배기능이 충분히 발현되게 해줌으로서 건강한 신체는 자연스럽게 조성되며 그 건강한 몸으로 장시간 정지를 통한 집중력을 높여 깊은 명상에 들어갈 수 있는 준비조건을 갖추기 위한 수련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여가 시대에 요가가 가지는 가치 요가의 몰입 경험을 통하여
  • 조화도 없는 상태로 자신이 절대가 되는 특수한 체험이다.(허일범, 2000년)몰입은 단순히 해탈에 이르는 다리 역할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신비한 체험이 된다. 요가는 집중을 기본으로 하는 운동이지만 몰입 체험이 다른 활동에 비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수행자들에게 수행을 통한 몰입경험은 자신의 신체 일부분에 의식적인 집중을 하고 감각과 의식 사이에서 순간적으로 찾아오는 무의식적인 세계를 말한다. 요가 수행자들이 수행에 몰입되어 있을

  • [스포츠사업계획서] 종합체육시설(휘트니스클럽)사업계획서
  •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태보 등을 배울 수 있는 문화시설도 설치하여 단순히 근육을 키우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만을 제공하는 휘트니스 클럽이 아닌, 신체적 정신적으로 조화를 이뤄 고객들이 진정한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는 건강 문화 센터를 제공한다. 3. 시장전략 및 성장전략기존의 헬스클럽은 우람한 근육을 가진 트레이닝 강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기구를 사용하여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형태로 운영되어 왔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 [한의학] 동양의학의 다양한 기능적분류
  • 신체의 투쟁 체계를 끊고, 휴식과 이완, 기분전환의 체계를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다. 꿈치료법 (Dream therapy)꿈은 자기인식(self realization)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이 꿈의 내용을 잘 기억해서 깨어있는 의식세계와 연결시켜 행동하고 훈련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치료법이다.한의학키워드 한방의학, 요가. 양자의학(Quantum medicine), 아유르베다 의학 (Ayurvedic medicine), 동종요법(Homeopathic medicine), 자연요법(Naturopathic therapy). 심신중재, 명상요법 (冥想

  • [소비자심리학] 웰빙에대해서
  • 조화, 행복과 만족을 추구한다는 본질에서 멀어져서 현상만을 추구하는 것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끼니 때 유기농 식품을 먹고 저녁마다 요가를 하고 주말마다 온천을 다니는 것을 웰빙으로 생각하는 게 만연한 듯이 보인다. 따라서 웰빙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소비자들이 본질을 추구하는 소비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그러나 현상은 가치판단 이전에 현상 그 자체의 의미만으로 의미를 지닌

  • [웰빙][웰빙열풍][웰빙산업][웰빙음식][웰빙식품][웰빙마케팅][웰빙족]웰빙의 흐름, 웰빙의 종류, 웰빙의 실상, 웰빙의 긍정적인영향, 웰빙의 부정적인영향, 향후 웰빙산업의 바람직한 방향 분석(웰빙, 웰빙식품)
  • 신체적 건강과 만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을 수 있게 하는 문화적 반향, 혹은 담론적 효과 그 자체이다.최근의 이른바 ‘웰빙’ 열풍이 단순히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해 달려가는 삶보다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이라고 보기 어려운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일단 그에 부가되는 ‘프리미엄’, 다시 말하여 유기농 채소나 기능성 식음료 같은 고급 상품들이 기업들에게 남겨줄 수 있는 이윤이 적지 않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