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대중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과 팬덤의 변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팬덤 문화
2.1 팬덤의 현황
2.2 팬문화의 변질요인
2.3 팬덤이 음반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스템의 문제점
3.1 팬 중심의 판매구조로 인한 내실 약화
3.2 외모중심의 가수선발체계 인한 음반의 질 저하
3.3 연예기획사와 언론기관의 유착 인한 추가비용 발생

4. 대안
4.1 내수시장의 활성화
4.2 수출확대
4.3 국가측면의 해결방안

5. 결론
본문내용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음반시장은 2년 연속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하여 2002년의 시장 규모는 2000년의 68%에 그치는 2800억원 규모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전년대비 성장률은 2001년에 -10%, 2002년에 -25%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은 총체적인 불황에 빠져있다. 이러한 불황의 원인을 음반업계와 음반시장과 관련된 많은 매체들은 MP3로 대표되는 무료음원이라 지적한다. 하지만 음반시장의 고사 위기의 원인을 무료음원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다시 말해서 음반시장의 고사 위기는 많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음반계 관계자들은 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을 무료음원이라고 한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러한 태도로는 음반시장의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들도 분명히 이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들은 무료음원이라는 원인 외의 다른 이유를 언급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음반시장 고사 위기의 또 다른 원인이 음반시장의 내부의 모순에 있기 때문이다.
음반시장 내부의 모순의 시작은 팬덤에 있다. H.O.T.이후에 나타난 팬덤은 대중문화의 주류를 바꿔 놓았고 이러한 팬덤의 중심에는 10대가 있었다.
참고문헌
고정민․민동원,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국민일보, “비리의 온상 인기순위”, 2002년.7.17일자.
동아일보, “팬들의 눈먼사랑”, 2000년.11.29일자.
변희재. 『스타비평 1 - 우리 시대 스타이야기』. 인물과 사상사. 2000
한겨레신문, “도를 넘어선 안티문화”, 2004년.5.9일자.
한국경제, “동양제과 ‘미스터해머’ 리마케팅 성공”, 1997년 8.13일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출판과 잡지
  • 음반, 비디오 tape, 컴퓨터 소프트웨어 역시 문화 상품임에도 재판매 가격을 지정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유독 도서에 대해서만 정반대의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법의 형평성에 어긋나는 발상이다. 이에 맞서, 도서 정가제를 찬성하는 쪽의 입장은 도서정가제 존속은 오프라인 서점과 출판사들의 공통적인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중소형 서점의 도산으로 존립 기반위기와, 지식의 근간인 도서의 특수성과 출판 산업의 발전을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대중들의 지지를 받게 된 오마이뉴스는 지난 2003년 시사저널이 실시한 매체영향력 조사에서, 기라성 같은 거대 오프라인 신문들을 제치고 당당히 6위(18%)를 차지했으며, 향후 발전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당당히 1위에 선정되었다. 이러한 오마이뉴스의 성공은 인터넷 공간의 특성을 적극 활용함과 동시에 국내 종합시장의 허점을 효과적으로 파고들어 이루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또한 2002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자발적 구독

  • [중국영화산업, 중국영화시장, 중국영화] 중국의 지역별 영화산업(영화시장),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세대구분,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 부진의 원인,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현황, 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시장)의 개선 노력 분석
  • 시장 여건이 양호한 지역으로 분류된다.철저한 계획경제로 이루어지던 시절에는 기후, 지리, 인구와 객관적인 조건상의 유리함으로 여러 번 흥행수익 1위를 차지하였는데, 영화산업에 대한 본격적인 개혁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내부 체제가 그다지 건전하지 않았던 탓으로 불황에 직면하게 된다. 배급 매커니즘 개혁의 바람을 틈타 장수 수난(蘇南) 지구의 몇 개 도시의 공사는 성 전영공사를 탈퇴하고 새로운 배급 연합체를 결성하여 ꡐ소주중심(蘇州

  • 중국의 문화산업
  • 중국문화론 《중국의 문화산업》개혁 ․ 개방은 중국의 정치경제체계나 사회구조뿐 아니라 문화영역에도 획기적 변화를 가져 왔다. 이데올로기의 이완과 경제발전에 따른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 증대는 문화산업 발전을 촉진하였고, 대중의 구미에 맞는 문화 상품의 생산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처럼 시장경제의 도입을 기준으로 급속하게 바뀐 중국 대중문화의 흐름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①중국의 문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대중에게도 친근하지만 새롭게 다가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5 : 재매개 현상은 미디어 산업측면에서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을 말할 때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이른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점이 강조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이런 문화콘텐츠 산업의 장점을 잘 살리지 못한 듯하다. 어떤 드라마가 제작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 스타들을 캐스팅하기 위해 많은 제작비가 캐스팅에 투입되고 화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