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인간관계] 제3의 관계를 향하여- 싸이월드(Cyworld)의 `일촌`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 3

II. 싸이월드 이전의 인터넷 인간관계 ....................................................................... 4
1. 인터넷(Internet)의 등장과 사이버 공간 형성
2. 사이버 공간의 발전
1) 초창기 사이버 공간, 게시판
2) 커뮤니티와 카페

III. 싸이월드 일촌의 등장 ...................................................................................... 6
1. 개인과 개인 사이에 초점을 둔 인간관계
2. 오프라인 인맥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

IV. 싸이월드 일촌의 기능적 특징 ............................................................................. 9
1. 주소록으로서의 일촌
2. 권한을 부여하는 일촌

V.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한 일촌 ........................................................................ 12
1. 사용자의 정체성이 확립된 온라인 관계를 창출한 일촌
2. 보다 폭 넓고, 지속적인 관계를 창출한 일촌

VI. 맺으며 ............................................................................................................. 14

본문내용
1999년 8월, 카이스트 학생들에 의해 작은 인맥 관리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그들은 ‘다음(Daum)’의 카페를 모방하여 클럽을 만들었고, 클럽을 강화할 목적으로 미니홈피를 만들었다. 경쟁사였던 ‘프리챌(Freechal)’의 유료화 정책 이후 반사효과로 회원수가 급속히 늘어났지만, 부채가 늘고 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카이스트 팀은 자신들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팔 곳을 물색하기 시작했다. 2003년 8월, 학생들의 손길로 만들어진 이 커뮤니티 사이트는 국내 유명 대기업의 자회사인 ‘SK 커뮤니케이션즈(SK Communications)’에 합병되었다. 김수연, “지식 창출을 넘어서는 창조적 마인드가 중요”, 대학신문 2004.11.20

이것은 2004년 12월 현재, 가입자 수 1000만 명을 상회하는 거대한 커뮤니티 사이트로 성장한 ‘싸이월드(Cyworld)’의 이야기이다.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싸이질’ ‘싸이홀릭’ ‘싸이폐인’ 등의 용어들은 싸이월드의 사회적 파급효과가 단순한 온라인 이슈를 넘어선 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국민 네 사람 중의 한 사람이 가입되어 있다는 이 커뮤니티 사이트는 어떤 곳인가?
‘사이 좋은 사람들, 싸이월드’ 라는 선전문구가 말해주듯, 싸이월드 기본적으로 인맥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넷 서비스이다. 먼저 이름을 살펴보면, ‘싸이월드(Cyworld)’란 세상을 뜻하는 ‘월드(world)’라는 단어 앞에 온라인 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관계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사이’에서 따온 ‘싸이(cy)’라는 말을 붙인 신조어(新造語)이다. 중의적인 의미까지 풀어서 해석한다면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온라인 세계’ 정도가 되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이 모여서 서로의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취미와 흥미에 맞게 무리를 짓는 곳. 이름이 다를 뿐 이러한 개념은 대부분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요소이다. 언뜻 보기에 특별할 것이 없는 이 작은 커뮤니티 사이트는 어떻게 대한민국 제 1의 페이지뷰를 자랑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본 논문은 싸이월드의 여러 가지 특성과 기능 중에서 ‘일촌’이라는 새로운 관계 개념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그 관계 개념을 쫓는 과정에서 사어(死語)나 다름없던, 부모와 자식 간의 거리를 나타내는 촌수 계산의 단위가 어떻게 하여 21세기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장하게 되었는지, ‘일촌’이 가진 기능은 무엇이고, 또 그러한 ‘일촌’으로 맺어진 새로운 인류는 어떤 이들이며, 그들이 ‘일촌’을 통해 공유하는 새로운 관계는 어떠한 특성을 띠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싸이월드’라는 한 커뮤니티
참고문헌
“지인 네트워크 시장 달아오른다”, 디지털 타임스 2004.6.9.

이동현, “‘법인․단체 미니홈피’ 서비스 준비중”: SK 커뮤니케이션즈 이동형 싸이월드 본부장
인터뷰, 문화일보 2004.6.21.

김수연, “지식 창출을 넘어서는 창조적 마인드가 중요”: SK 커뮤니케이션즈 유현오 사장
인터뷰, 대학신문 2004.11.20.

서혜림, “블로그, 1인 미디어인가 시시껄렁한 이야기판인가”, 대학신문 2004.11.2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수정봐서 국어와 작문 소논문 참고자료로 썻습니다 잘썼어요~
  • dbsto***
    (2009.11.25 00:44:38)
회원 추천자료
  • 제 3의 관계를 향하여 싸이월드 Cyworld 의 일촌 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인간
  • 제 3의 관계를 향하여: 싸이월드(Cyworld)의 ‘일촌’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인간관계목 차I. 들어가며 II. 싸이월드 이전의 인터넷 인간관계1. 인터넷(Internet)의 등장과 사이버 공간 형성2. 사이버 공간의 발전1) 초창기 사이버 공간, 게시판2) 커뮤니티와 카페III. 싸이월드 일촌의 등장 1. 개인과 개인 사이에 초점을 둔 인간관계2. 오프라인 인맥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IV. 싸이월드 일촌의 기능적 특징 1. 주소록으로서의 일촌2. 권한을 부여하는

  •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 을 통한 여가활동 가운데, 본 팀은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의 미니홈피 문화와 ‘디씨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에서 나타나는 리플문화 등의 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분석대상을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로 삼으로써,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통해 향유하는 여가문화의 양태를 짚어보고 보다 나은 여가활동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2. ‘p세대’, 그들은 누구인가?2002년 월드컵, 미군장갑차여중생피해사건,

  • [인터넷비즈니스] 기업사례를 통해 살펴 본 인터넷비즈니스
  • 을 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인터넷 비즈니스를 할 때, 고객들이 원하는 사람과 교류하며 친목을 다지고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것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두 번째 핵심 요소인 커뮤니티 이다. 이러한 커뮤니티의 예로는 동호회, 게시판, 채팅공간 등이 있으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싸이 월드는 이러한 커뮤니티 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닌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 세 번째 요소인 커머스란 실제로 웹을 통해 재

  • 싸이월드의 문제점 분석
  • 싸이월드의 문제점 분석목 차1. 소개 & 역사 2. 문제 제기 3. 연구 방법 4. 설문 결과 5. 문제 분석 -5.1 싸이폐인 -5.2 피상적 인간관계 -5.3 상업적 이용 -5.4 사생활 침해와 명예훼손 6. 결 론소개 & 역사싸이월드(cyworld.nate.com)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이자,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싸이월드는 1999년 8월 법인 등록을 마친 뒤, 같은 해 9월부터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1년 9월 싸이월드의

  • [다국적기업, 국제경영] 싸이월드 중국진출전략
  • 을 넘어선 싸이월드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 온과의 연계서비스, 1인 퍼블리싱 미디어 페이퍼, 새로운 공익적 사회참여 활동을 리드하는 사이좋은 세상, 개인과 법인의 신뢰 공간 타운, e-러닝을 활용한 전국규모 장학 지원 사업 일촌 장학생 런칭 등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더 다양해지는 네티즌들의 니즈에 발맞추며 더욱 새롭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싸이월드는 현재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국내 굴지의 포털사이트와 더불어 한국의 인터넷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