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한국종교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첫째마당 -
-종교의 의미

1. 종교의 유래
2. 종교의 특징
3. 종교의 전개과정
4. 세계의 종교
5. 근대이후의 종교
6. 종교의 기원설


Ⅲ. 둘째마당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2) 대승불교와 소승불교
① 대승불교
② 소승불교
3) 대한불교조계종

2. 기독교 -
1) 기독교의 역사
2) 기독교의 본질
3) 근대의 기독교
4) 현대의 기독교
5) 한국 기독교

3. 유교 -
1) 유교의 전개
2) 유교의 역사
① 한 대
② 신유교
③ 유교의 몰락
3) 한국에서의 유교사상

4. 도교 -
1) 도교의 내용
2) 도교의 제신과 경전
3) 한국에서의 도교

5. 이슬람교 -
1) 이슬람교의 전래
2) 이슬람교의 성립
3) 이슬람의 이단파와 수피즘
4) 이슬람교의 발전
5) 한국에서의 이슬람교

6. 무(無)교 -

Ⅳ. 맺음말-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근세 이후 지금까지 이 땅은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17세기,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형성하여 아메리카 대륙에서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접하게 된다. 성리학 지상주의가 자아낸 사회․정치적 모순에 괴로워하던 이들 가운데는 사학을 해결의 대안으로 삼았다. 때맞춰 중국에서 건너온 서구문물은 새로운 세계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해 주었다. 해방 이후 불어 닥친 서양 세력의 강타는 얼마 남지 않은 자의식마저 날려버렸고, 이데올로기의 갈등은 전쟁을 촉발시키고 산업화는 우리가 도달해야 할 목표가 되었다. 그 결과 우리의 전통적인 농경사회는 산업사회로 변모하기 시작했고 선진 외국의 물질주의적인 문물이 우리 사회에 쏟아져 들어옴으로 인해서 우리 사회는 필연적으로 급속한 사회적 변화를 겪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는 생활의 편이와 부를 가져다주었다.
참고문헌
-박경민 『한 권으로 읽는)세계종교산책』, 아세아문화사, 1998.
-오강남, 『세계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3.
-Freud, Sigmund, 『종교의 기원』, 이윤기 역, 열린책들, 1997,
-J.B.노스 『세계종교사 (상)』, 윤이흠 역, 현음사, 1986.
-윌프레드 캔트웰 스미스 『종교의 의미와 목적』, 길희성 역, 분도출판사 , 1991.

-황의동, 『유교와 현대의 대화 』, 상지사, 2002.
-금장태, 『한국유교의이해』, 민족문화사, 1989.
-가지노부유키, 『침묵의 종교 유교 』, 이근우 역, 도서출판 경당.
-加地伸行, 『유교란 무엇인가 』, 김태준 역, 지영사, 1990.
-戶川芳郞, 蜂邦夫, 외, 『유교사 』, 조성을 역, 도서출판,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ardor8***
    (2008.06.15 12:39:09)
회원 추천자료
  • 윤성범의 유교 이해 논찬
  • 종교학) 연구가들과는 그 사고의 틀 자체가 다름이 틀림없다. 결국 귀국 후 윤성범이 전개한 연구 활동의 방법론은 전형적인 ‘서구적 인식’에 근거한 것이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바르트적(的)’인 것이었다.그런 의미에서 발제자가 정리한 윤성범의 한국 종교에 대한 개관적 이해 또한 서구 종교학자들의 관점에서 비롯된 매우 교과서적인 서술에 머물고 있는 한계가 노출된다. 더 나아가 윤성범이 전개한 ‘기독교 복음의 土着化’ 또한 복음을 한

  •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
  • 불 교들어가는 말불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다. 그리고 불교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백성들과 함께 하면서, 한국인의 정서 속에 깊이 자리매김하였다. 21세기의 현재를 사는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우리와 이웃하면서도, 전혀 이웃의 존재로 인식되지 못했던 불교에 대해서 새로운 이해를 하여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시대적인 요청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이해더라도 우리들의 불교연구는

  • 서평 만남 죽음과의 만남
  • 만남, 죽음과의 만남• 책명 : 만남, 죽음과의 만남• 저자 : 정진홍1937년 충남 공주생.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종교학과 동 대학원 졸업. 한국종교학회 회장 역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 역임(2003년 은퇴).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 • 저서 : 『종교학개론』『종교문화의 이해』,『종교문화의 인식과 해석』,『한국종교문화의 전개』, 『하늘과 순수와 상상』등이 있다.• 내용 :“죽음과 삶을 생각하는 회”에서 1994년 1년 동안 여섯 차

  • [한국기독교회사] 일제하 조선 천주교 신사참배의 역사의 과정
  • 한국의 사회와 저항』(백산서당1983) ; 노치준, 『일제하 한국기독교 민족운동 연구』(서울: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1993); 김승태, 『한국기독교와 신사참배문제』(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1)종교학 분야에서 이진구는 신사참배를 거부하였던 사람들 가운데 다수가 황민화정책에 순응하였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신사참배문제와 정치적 민족의식을 결부시켜 논의 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李進龜, “神社參拜에 대한 朝鮮基督敎界

  •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종교학적 이해
  • 종교학적인 측면에서 그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이러한 목표 아래 본 논문은 먼저 민족주의에 대한 종교학적 연구의 두 가지 경향을 살펴보고 이어서 보편주의와 민족주의의 대비 속에서 민족주의 일반에 대한 양면적인 이해를 정리해 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世界觀 分析(worldview analysis)과 象徵分析(symbolic analysis)을 통해서 그것의 특성을 지적해 볼 것이다.Ⅱ. 宗敎와 民族主義민족주의는 지금까지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