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과]여성영웅소설의 면모와 특징 (여성 영웅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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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여는 말
1) 기존연구검토
2) 연구의 목적과 방향
(2)작품분석
1) 줄거리 단락
2) '영웅의 일생'구조를 통한 분석
(3)여성영웅소설의 특징
1)남장화소(男裝話素)의 수용
2)'남녀이합'이라는 애정소설적 요소
(4)여성영웅소설의 한계와 그 원인
1)여성영웅소설의 한계
2)여성영웅소설의 한계 원인
(5)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성요인 못지않게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성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남녀주인공의 출정시 지위, 주인공들간의 관계 및 여성의 출정 방법 등 여러 가지 기준에서 작품을 나누고 있다. 성형경은 남녀주인공의 출정시의 지위를 기준으로 여성이 대원수가 되어 남성을 부리는 류·남녀가 대등한 위치에서 독립적으로 장수 노릇을 하는 류·여성이 남성 밑에서 부장노릇을 하는 류·여성이 남성과 함께 출전하지 않고 배후에서 도술로서 남성을 도와주는 류로 작품을 나누었다. 손연자는 부부의 관계를 기준으로 작품을 음조형(陰助型)·대등형(對等型)·적대형(敵對型)으로 나누었으며, 여성의 출정 방법에 있어서는 참여의 근본 계기와 모색에 따라 은폐된 간접 참여형·노출된 간접 참여형·은폐된 직접 참여형·노출된 직접 참여형으로 나눈 여세주의 견해와 영웅화에 대한 욕구의 정도에 따라 음조영웅형·일시 남복영웅형·남장영웅형·남성지배영웅형으로 나눈 전용문의 견해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민찬과 임성래는 각각 남녀의 이합구조(離合構造), 혼사장애화소(婚事障碍話素)라는 구조적 측면으로써 여성영웅소설을 유형화하였유형화하였다.
그러나 하나의 유형성으로 작품을 나누다 보면, 그 기준에 따라 작품 전체가 아닌 그 일부 때문에 하나의 작품이 서로 상반되는 유형에 속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작품 전체를 폭넓게 살펴볼 수 있는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가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이대봉전(李大鳳傳)」, 「황운전(黃雲傳)」, 「홍계월전(洪桂月傳)」, 「정수정전(鄭秀貞傳)」등의 작품이 연구되었다.
참고문헌
동국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활자본 고전소설전집2』, 아세아문화사, 1976.
『활자본 고전소설전집7』
?김기동, 『한국고전문학100』, 서문당, 1984.
?이헌홍, 『고전소설강론』, 세종출판사, 1999.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1986.
?장덕순外 ,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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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기, 『5백년 고려사』, 푸른역사, 1999.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88.
?한국여성연구소,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강봉근, 「여성영웅소설의 출현동인 일고찰」, 『국어국문학연구26』,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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