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L사의 전자제품할인점 시스템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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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임무 분담 안내 3
1. 개요 4
2. 외부 환경 분석 5
2. 1. PEST Analysis를 통한 거시 환경 조사 5
2. 1. 1. Policy 5
2. 1. 2. Economy 5
2. 1. 3. Society 9
2. 1. 4. Technology 10
2. 2. 5-Force Analysis를 통한 산업 환경 조사 11
2. 2. 1. Customers 11
2. 2. 2. Suppliers 12
2. 2. 3. Competitors 13
2. 2. 4. Substitutes 13
2. 2. 5. New Entrants 16
3. 요구 사항 분석 및 Value Chain 17
3. 1. 요구사항 분석 17
3. 2. 대응 전략 도출 18
3. 2. 1. SCM 관련 부분 전략 18
3. 2. 2. CRM 관련 부분 전략 19
3. 2. 3. Marketing 관련 부분 전략 20
3. 3. Value Chain 21
4. SWOT 분석 22
4. 1. Strength 22
4. 2. Weakness 22
4. 3. Opportunity 23
4. 4. Threat 24
5. System 설계 27
5. 1. 전체 업무 흐름도 27
5. 2. 고객 접점 관리 29
5. 3. Central System 32
5. 3. 1. Data Flow Diagram 32
5. 3. 2. 재고 관리의 Data Dictionary와 Mini Spec 36
5. 4. Technology 37
6. 결론 39
본문내용
가상의 L백화점이 1,000가지 정도의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할인점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할인점을 E마트나 월마트와는 다른 Category Killer 형식의 할인점이라고 한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미 여러 형태의 Category Killer들이 활동 중에 있다.
우리는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Category Killer를 한국에 새로 도입을 하려고 한다. 이미 전자랜드 21이나 하이마트가 이러한 전자제품 취급 할인점의 형태를 가지고 영업 중에 있지만, 전자랜드 21은 지점망이 넓게 분포가 되어 있지 않고, 하이마트는 ‘양판점’이지 순수한 ‘할인점’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혁신적인 물류 system과 고객의 입장을 잘 생각하는 CRM 전략을 바탕으로 Cost Leadership과 Product Differentiation을 달성하여 전자랜드 21, 하이마트 및 다른 유통채널들-대리점,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과 경쟁할 수 있는 Category Killer 할인점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먼저 이를 위해서 시장의 거시 환경 및 산업의 환경 분석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대응 전략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그 뒤, 도출된 전략을 바탕으로 실제 Value를 창출해내는 과정인 Value-Chain을 작성한다. 이렇게 나온 결과물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한다. SWOT 분석의 결과물을 가지고 Value-Chain의 각 과정들을 System으로 구성한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Cost Leadership을 달성하기 위한 재고 및 물류 관리 부분과 Product Differentiation을 달성하기 위한 제품 구매 및 고객 접점 관리 부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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