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지식과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지식의 의의

제 2절 지식과 구매의사결정

제 3절 지식의 구조

제 4절 지식의 측정
본문내용
* 소비자 지식이란, 개인이 자신의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축적한 내용물.

* 마케팅자극과 관련된 사상들에 대한 친숙성(familiarity), 전문성(expertise),
경험(experience)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것.


* 알바와 허친슨은 소비자지식을 친숙성과 전문적 식견으로 정의. 친숙성은
마케팅자극의 경험 횟수, 전문적 식견은 당면한 소비문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소비자 지식은 제품속성, 제품혜택, 소비자가치의 3가지 형태의 범주로
구성된다. 이러한 속성, 혜택, 가치라고 하는 지식의 3가지 구성요소는
위계구조를 지니면서 연결되어 있다.


* 제품속성(attributes)
- 구체적 속성 : 물리적 실체로서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
- 추상적 속성 :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되는 것.

* 제품의 혜택(benefit)
- 기능적(functional) : 소비자가 직접적, 즉각적으로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것.
사회심리적(psychosocial) :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감, 타인으로부터의
- 수용(acceptance), 소속감(belongingness)

* 소비자 가지(value)
- 도구적 가지(instrumental value) : 소비자가 선호하는 행위유형
- 궁극적 가치(terminal value) : 소비자가 추구하는 심리적 상태나 존재이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관광공사 체험형 청년인턴 자기소개서 + 면접질문모음
  • 소비자행동론을 공부하며 소비자의 성향 및 행동을 분석했습니다. 특히, 실무실습을 통해 직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 자세와 이론을 숙지하고 전문지식 습득에 최선을다했습니다. 당시 고객중심의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었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분석과 조치를 취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주관적 사고와 생각을 최대한 배제하고객관적인 통계와 지표를 수집하며 시장환경, 고객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습니다. 고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의 구매행태 비교(화장품구매를 중심으로) – 홍성태/박은아 (2005.03)지식사회와 브랜드 파워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 한양대 박사과정 연혜란/김성윤소비자 태도 조사 2010 ¼분기 – 삼성경제 연구소소비자 태도 조사 2009 4/4분기 – 삼성경제 연구소히틀러 – 브렌다 하우겐 (2007.07.20) 명품에 관한 소비자 행동론 – 출처미상(해피캠퍼스)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차이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호텔경영학과

  • Consumer’s Lifestyle – 태도(Attitude) - 태도에 대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연구
  • 소비자 행동을 예측 태도는 세분 시장의 특성을 서술하는 데 유리 태도는 마케팅 활동의 평가에유용한 지침을 제공태도의 유용성◆ 태도의 특성과 유용성태도의 특성Consumer’s Lifestyle - Attitude◆ 태도의 구조태 도감정적 요소(감정)의도적 요소(행동경험인지적 요소(지식)신 념의 도감 정평 가행동의도태 도인 지====태도에 대한 전통적 견해 – 3각 이론태도에 대한 최근의 견해 – 일차원 이론Consumer’s Lifestyle - Attitude◆ 태도의

  • [감상문] 스틱(Stick)을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행동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성적인 판단을 필요로 하는 메세지는 생각을 창출하지만, 감정을 움직이면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는 주장이다. 6. 스토리로버트 맥기의 에도 잘 나와있지만, 다양한 플롯의 구성방법이 있다. 이미 세상의 이야기의 플롯은 대부분은 분류가능하다. 지식을 직접 응축해서 전달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사람들은 스토리를 원한다. 이 책은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

  • 현대백화점 교육방식 - 교육으로 성공한 기업 - 회사소개, 교육목표, 인재상
  • 지식을 재정립하여 전문성을 가진 리더로서 성장, 현대백화점의 전문 유통경영인으로 거듭나는 양성코스이다. * 교육기간은 1년이고, 교육시간은 주1회와 사이버교육이 있다. * 교육과정- 유통관리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전략, 조사방법론을 이수하게 된다. * 교육기간은 1년이고, 교육시간은 주1회와 사이버교육이 있다. * 교육과정- 유통관리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전략, 조사방법론을 이수하게 된다. * 변화를 주도하고 관리하게 될 고급간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