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닛산의 사례 연구- 조직의 변화를 위한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본자동차 업계 현황 및 닛산 소개
Manger leader ⇒ Leader leader
카를로스 곤의 리더십
현재의 닛산
새로운 조직문화
본문내용
만약 일본에서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지 않았더라면 과연 일본 경제는 어떻게 되었을까?
일본이라는 나라가 선진국으로서 국제 무대에 진출하여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게 된 과정과 자동차 선진국이 되어 가는 과정은 그 성장 곡선이 비슷하다.

일본의 자동차 업계의 현황
일본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버블 경제 붕괴 후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불황기에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흑자를 내고 있는 몇 안 되는 산업중의 하나
미국, 유럽, 중국 등을 시야에
넣은 글로벌 브랜드 전략
: 자국내의 브랜드들의 움직임
에 의한 영향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들의 전략
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략

일본 국내 업계 자동차 시장 현황
독일의 고급차 다임러 벤츠와
미국 크라이슬러의 합병을
계기로 세계의 자동차 메이커
들은 일제히 그룹화 되기 시작.
일본의 자동차 업계에서도
도요타와 혼다를 제외한
메이커가 외국 자본의 산하에
들어가게 됨.


외자계 구분에 들어가는 일본 국내 메이커는 닛산(르노),
미쯔비시자동차공업(다임러 크라이슬러), 마쯔다(포드),
이스즈(GM)가 된다.
실질적 으로는 GM 그룹 기업화 되었기 때문에 순수하게
독자적 자본의 일본 국내 메이커는 도요타와 혼다 뿐이었음.

->도요타와 혼다의 2대 구조 시대를 맞이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두 사가 지속적으로 신차를 발표했기 때문으로,
장기간 신차도입을 하지 않은 닛산이 도태되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 일본의 국가, 기업문화일본 기업의 약진 2013 경영조직론, 이상명교수님9조, 김민정방원호안수경표두용천주영INDEX01 문화 ㅣ 국가문화란 ?ㅣ 기업문화란 ?ㅣ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상관성02 일본과 독일 ㅣ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ㅣ 독일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04 사례 ㅣ 세계화에 따른 위기 (SONY, TOYOTA)05 결론 ㅣ 기업문화의 방향문화국가문화국가문화의 정의와 국가 문화 연구의 필요성국가문화란 각 나라 고유의 언어, 종교, 규범,

  • [미시경영] 핵심가치 -도요타와 GM을 중심으로
  • 도요타 인간경영, 일송미디어, 와카미츠 요시히또도요타로 본 일본식 경영의 허상과 실상, 벤치믹 출판, 아오키 사토시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위즈덤하우스, 김태진도요타 방식, GASAN BOOKS, 제프리 라이커http://www.toyota.co.jphttp://www.gm.comhttp://www.lgeri.comhttp://www.seri.orghttp://www.naver.comhttp://www.google.co.krhttp://www.auto-hankyung.comhttp://www.chosun.comhttp://www.blog.empas.com/fran100 - 도요타 경영에서 배운다07년 1학기미시경영 조직론Page 2 of 16

  • [인문사회계열] 성공적 리더십에 관한 정리
  • 변화하고 균형 감각을 잃기 십상이다. 결국 조직체에 독선이 흐르기 시작하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는 대우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와 같이 김우중 전 회장의 강력한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물론 대우 그룹을 일으키고 성장시키는 데는 큰 역할을 했지만 어느 정도 성장 후 그룹을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합리적인 경영시스템으로 정착시키는 데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러한 대우 그룹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변화에 발맞춰 가는 자세를 가지고 있으며, 철저히 미래 지향적인 사람이다.현대 사회에 대한 관심드러커의 사상을 분석하면 일반적으로 산업 문명론과 경영 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외관상 둘로 나뉘어 있지만 실은 하나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미국으로 간 드러커는 산업 사회 문명의 중심을 파고드는 데는 기업 경영 조직, 특히 거대 기업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이때부터 드러커의 관점은 기업의 경영이라는 범주로 빠

  • 경영경제 21세기 리더십
  • 리더십을 지닌 리더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다.리더십은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다. 사회와 기업 환경 변화 속에서 조직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구성요소가 변하고 범위가 더 넓어졌기 때문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 시대에 필요한 리더상, 앞으로 21세기에 필요한 리더상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보고서를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앞부분은 지금까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