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교보건과 학교간호, 보건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 보건과 학교 간호의 이해
1. 학교보건의 개념
2. 학교보건의 중요성
3. 학교간호 과정
4. 학교보건 교육 운영
5. 학교 외 기관 활용
6. 학교보건 교육방법


Ⅱ. 보건교사의 이해
1. 보건교사의 정의
2. 우리나라 보건교사 제도 역사 및 발전내용
3. 보건교사의 자격과 교육
4. 보건교사의 직무
5. 보건교사의 역할 및 기능모형
6. 보건교사의 배치기준 및 현황
7. 보건교사의 분포 현황
8. 보건교사의 사회적 가치
본문내용
I. 학교 보건과 학교 간호의 이해
1.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보건이란 학생 및 교직원과 그 가족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학생, 가족, 교직원 및 보건의료 전문가가 참여하여 보건서비스와 환경관리 및 보건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 수준을 향상시켜 안녕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포괄적인 사업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학교보건의 중요성
학생은 한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주요 인적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의 지성이나 덕성, 윤리의 개발에 앞서 건강의 유지향상이 우선 필요요건이며 학생과 복지증진 차원에서도 학교보건은 지역사회간호사업의 주요한 영역이다. 학교보건이 중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② 학교는 여러 보건사업을 추진하는데 유리한 여건을 내포하고 있다.
③ 학교인구는 학교가 존재하는 그 지역사회 총인구의 1/4정도가 되는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다.
④ 학생은 발육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유지 및 증진은 성인기 건강의 밑거름이 되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한다.
⑤ 학생은 배우려는 의욕이 강하기 때문에 보건교육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건강에 관한 지식의 생활화가 용이하다.
⑥ 학생들을 통하여 학부모들에게까지도 건강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3. 학교간호과정
ⓛ 학교건강사정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영역별로 나누어 구분한 다음 자료를 분석하여 건강문제를 발견.
② 학교간호진단

참고문헌
대상자 중심의 지역사회 간호학 - 김모임외 현문사
지역사회 간호학 - 김화중 윤순녕 수문사
지역사회 보건간호학 - 이선자 외 신광 출판사
공중보건학 - 이상복 형설 출판사
실무중심 학교보건 - 강영미 외 계측 문화사
지역사회 간호학 - 강영미 외 수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학교 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학교 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1. 학교보건 인력의 직무와 역할2. 학교보건 관련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저희는 이번 간호학 322 package part.1 에서 중학교에 재학중인 박형식(가명) 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박형식님은 체육수업 도중 넘어지면서 새끼손까락을 접질려 체육교사와 함께 보건교사를 만나 조치를 받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교 보건인력이 해야 하는 직무의 종류와 학교에서 하게되

  • 간호학 학교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11. 학교보건교육1) 학교보건교육의 목적2) 학교보건교육과정의 운영3) 우리나라 학교보건교육의 운영형태Ⅲ. 결론 4Ⅳ. 참고문헌 - 5Ⅴ. 국시문제 - 5Ⅰ. 서론우리는 간호학 322 박형식 package part1에서 우리는 제주시 소재 한미 중학교에 근무하는 근무경력 5년차인 보건교사

  • 간호학 학교보건교육
  • 학교보건교육< 차 례 >Ⅰ. 서론Ⅱ. 본론 1. 학교보건교육1) 구체적 목표2) 중요성 3) 기본 방향 4) 활성화 방향2. 학교보건교육 과정1) 학습요구 사정 2) 보건교육 계획 3) 교수-학습지도안 작성4) 보건교육 실시 5) 보건교육 평가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Ⅰ. 서론우리는 간호학 3-2-2 Package(2) Part.1에서 현재 당신은 한미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5년차 보건교사이다. 이에 학교보건교육에 대해 알 필요성을 느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Ⅱ.

  •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4가지 우선순위성정기법 지역사회간호학 (PATCH, Bryant, BPRS, PEARL)의 개요 기법 차이 비교설명 2.보건, 가정, 산업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 활동현황, 향후방향 및 전망지역사회간호학 3.우리나라 학교간호사업 보건교사의 자격과 직무, 현재 활동 현황과 변화양상, 향후 학교간호사업의
  •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온라인평가 지역사회간

  • 보건교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보건 교과목이 아직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지 못한 점, 보건 교사가 다른 교사에 비해 수당이 적은 점, 현재 보건실이 학교 시설에 비해 낙후 되어 있는 점 등이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근에 가장 중점이 되고 있는 문제가 학교보건법 개정에 대한 사항이라 그 점에 초점을 두고 다루어 보았다. 얼마 전 현재 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보건교사들과 보건교사를 지망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었다. 보건교사, 지역사회 간호사 및 여러 전문가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