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학교보건과 학교간호, 보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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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학교 보건과 학교 간호의 이해
1. 학교보건의 개념
2. 학교보건의 중요성
3. 학교간호 과정
4. 학교보건 교육 운영
5. 학교 외 기관 활용
6. 학교보건 교육방법
Ⅱ. 보건교사의 이해
1. 보건교사의 정의
2. 우리나라 보건교사 제도 역사 및 발전내용
3. 보건교사의 자격과 교육
4. 보건교사의 직무
5. 보건교사의 역할 및 기능모형
6. 보건교사의 배치기준 및 현황
7. 보건교사의 분포 현황
8. 보건교사의 사회적 가치
- 본문내용
-
I. 학교 보건과 학교 간호의 이해
1.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보건이란 학생 및 교직원과 그 가족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학생, 가족, 교직원 및 보건의료 전문가가 참여하여 보건서비스와 환경관리 및 보건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 수준을 향상시켜 안녕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포괄적인 사업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학교보건의 중요성
학생은 한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주요 인적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의 지성이나 덕성, 윤리의 개발에 앞서 건강의 유지향상이 우선 필요요건이며 학생과 복지증진 차원에서도 학교보건은 지역사회간호사업의 주요한 영역이다. 학교보건이 중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② 학교는 여러 보건사업을 추진하는데 유리한 여건을 내포하고 있다.
③ 학교인구는 학교가 존재하는 그 지역사회 총인구의 1/4정도가 되는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있다.
④ 학생은 발육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유지 및 증진은 성인기 건강의 밑거름이 되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한다.
⑤ 학생은 배우려는 의욕이 강하기 때문에 보건교육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건강에 관한 지식의 생활화가 용이하다.
⑥ 학생들을 통하여 학부모들에게까지도 건강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3. 학교간호과정
ⓛ 학교건강사정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영역별로 나누어 구분한 다음 자료를 분석하여 건강문제를 발견.
② 학교간호진단
- 참고문헌
-
대상자 중심의 지역사회 간호학 - 김모임외 현문사
지역사회 간호학 - 김화중 윤순녕 수문사
지역사회 보건간호학 - 이선자 외 신광 출판사
공중보건학 - 이상복 형설 출판사
실무중심 학교보건 - 강영미 외 계측 문화사
지역사회 간호학 - 강영미 외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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