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헨더슨(핸더슨)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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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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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의 배경
이론적 근원
Annie W. Goodrich
Caroline Stackpole
Jean Broadhurst
Ida Orlando
주요 가정
이론적 주장
논리적 형식
간호단체에 의한 수용
더 많은 발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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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핸더슨은 1897년에 팔남매중 다섯째로 태어났다.미주리주 캔사스시티 태생의 핸더슨은 워싱턴에서 법률가로 일하시는 아버지 때문에 버지니아에서 주로 어린시절을 보내며 성장했다.
1차 세계대전동안 핸더슨은 간호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다. 1918년에 그녀는 워싱턴에 있는 욱군간호학교를 입학한 후 1021년에 졸업했다. 그 후 그녀는 뉴욕의 헨리가 방문간호서비스에서 스탭간호사로 일했다. 1922년에 핸더슨은 버지니아의 놀포크 신교도 병원에서 간호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5년후 그녀는 콜럼비아 대학 사범대학에 입학하여 간호교육 분야의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다. 1929년에 핸더슨은 뉴욕 로체스터의 Strong Memorial Hospital 부속병원에서 교육감독자로 근무했다. 그녀는 1930년에 사범대학에 교수로 다시 돌아와 1948년까지 분석적 간호과정과 임상실습의 교육과정을 가르쳤다.
핸더슨은 저자로 그리고 연구가로 긴 경력을 가지고 있다. 사범대학 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그녀는 Bertha Harmer의 “간호의 원리와 실제” 4판을 개정했고 1955년에 제5판을 출간하면서 핸더슨 자신의 간호에 대한 정의를 포함시켰다. 핸더슨은 1950년대 초부터 예일대학과 관계를 맺었고 그 관계를 통해 더욱 더 많은 간호 연구를 했다.1959년부터 1971년까지, 핸더슨은 예일대학의 후원으로 “간호연구목록”의 작성을 주도했다. 간호연구목록은 1900년부터 1959년까지의 간호의 전기적 분석적. 역사적 문헌에 대한 주석달린 목록을 포함하여 5권의 책으로 개발되어졌다.동시에 핸더슨은 여러 다른 중요한 저서를 저술하거나 공동 집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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