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비덴바의 돕는 예술로서의 임상간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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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의 배경
이론의 개요-돕는 예술로서의 임상간호이론
(The Helping Art of Clinical Nursing)
1.일반사항
2.중심목표
3.처방
4.실재
간호실무
1.일반사항
2.확 인
3.조 력
4.입 증
5. 환자의 도움에의 욕구를 확인하는 4단계
비덴바 이론과 간호 메타파라다임의 네 가지 개념
1. 인 간
2. 환 경
3. 건 강
4. 간 호
이론의 적용
이론의 평가 및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덴바는 1900년 제1차 세계대전무렵에 출생하였으며, 1925년 존 홉킨스 간호학교를 졸업한 후 간호직에 종사하기 시작하였다. 1922년 메사추세츠주 웰리슬리대학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1934년 뉴욕 콜럼비아 사범대학에서 지역사회간호학 석사학위와 보건간호사 면허를 취득하였고 1946년 뉴욕에서 조산사 교육과정을 마치고 조산사로서도 활약하였다.
간호실무와 교육분야에 종사하였으며 간호에 대한 많은 글을 발표하고 1952년에는 예일대학의 간호대학교수가 되었다.
1958년 최초로 「가족중심 모성간호」(Family-Centered Maternity Nursing)를 저술하였으며 1964년에는 「임상간호학:도움의 기술」(Clinical nursing: A Helping Art)을 저술하였다. 여기서 비덴바는 40여년간의 간호경험을 토대로 ‘개념과 철학’으로서 간호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였고 이러한 실무경험과 교육경험으로부터 비덴바 모형이 개발되었다.
비덴바는 동료교수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이론개발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특히 올란도는 비덴바에게 자아의 활용과 간호사의 지식과 감정이 행위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간호이론을 강의한 패트리시아 제임스와 윌리암디코프는 1964년 비덴바가 저술한 「임상간호학:도움의 기술」을 검토하면서 예측이론의 요소를 규명해 내었다.
참고문헌
이소우외 4명, 2000. 간호 이론의 이해. 수문사
김수지, 1985. 간호이론. 수문사
Ruby L Wesley, 1995. 간호이론.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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