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의 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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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호이론의 발달 과정
1)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대 이전)
2)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
3) 간호이론의 성장기(1970-1980)
4) 간호이론의 발전도약기(1980년 이후부터 현대까지)

2. 간호의 진보단계
1) 실무단계(19세기 말- 20세기 초)
2) 교육과 행정의 단계(20세기 초- 1950년)
3) 연구단계(1950-1970)
4) 이론의 단계(1970-1980)
5) 철학의 단계(1980-1990)
6) 통합의 단계(1990-현재)

3. 이론발달의 이정표
1) 1955년 이전 (나이팅게일부터 간호연구까지)
2) 1955-1960 ( 간호이론의 탄생 : 콜롬비아 대학의 교육대학 접근)
3) 1961-1965 (이론 : 간호를 위한 국가적인 목표)
4) 1966-1970 (이론발달 : 학문을 위한 현실적 목표)
5) 1971-1975 (이론의 구문론 : Theory syntax)
6) 1976-1980 (성찰의 시기 : A Time to Reflect)
7) 1981-1985 (간호이론의 재생: 영역(domain) 개념의 출현)
8) 1986-1990 (메타이론으로부터 개념발달까지)
9) 1991-1995(중간범위 이론과 특수상황 이론:Mid-Range &Situation specific)

4. 간호의 이미지(1950년-1970년)
1) 욕구 이론( The First School of Thought : Needs)
2) 상호작용이론( A Second School of Thought : Interaction)
3) 결과이론(A Third School of Thought : Outcome)
본문내용
1. 간호이론의 발달 과정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간호이론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알기 위해서 간호지식 발달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주장하는 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우리 나라에서는 간호이론의 발달사가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은 형편이므로 주로 미국의 간호이론 발달사를 중심으로 한다.

1)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대 이전)
서구에서 직업으로서 간호가 시작된 것은 18세기 후기와 19세기 초 크리미아 전쟁시 나이팅게일이 부상병을 간호하기 위해 영국 여성을 선발하고 조직한 것에서 시작했다고 볼 수 있으며 간호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나이팅게일의 저서 「간호에 대한 이론적 견해」, 「병원에 대한 이론적 견해」를 통해 실무를 중심으로 관찰한 경험을 귀납적으로 축적하여 간호이론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1910년 콜럼비아대학에 보건간호학과가 설립
*1923년 예일과 웨스턴 리저브대학에 간호대학이 설립

◈우리나라- 일제시대 : 서구의 과학적인 간호가 처음 도입
1945년 해방이후 : 미군정 실시로 미국적 간호제도 시작

2)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
1952년 미국에서 ‘간호연구Nursing Research'잡지 발간-이는 간호가 실로 과학적인 학문이며 간호학의 진보는 연구를 통해 어떻게 진실을 추구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이 시기에는 학자들 사이에 간호의 임무와 목적에 대한 근원적 질문과 함께 간호가 단순히 의학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는 것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간호의 내용과 방법에서 내재적인 독립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다.
과학적 논문의 검토를 위해 필요한 기준을 설정하게 되었으며 연구도구와 통계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연구내용보다는 과학적 과정을 더 강조함.
페플라우, 존슨 등의 이론이 발표되었으며 교육에는 부분적으로 적용되었으나 실무나 연구에는 아직 사용하지 못하여 연구와 실무 및 이론이 아직 연결고리를 찾지 못함.
*1950년 후반-콜롬비아 교육대에서 교육과 행정에 초점을 둔 대학원 과정 둠.
*1965년-미국간호협회ANA : 백서 position paper 발표
→간호의 가장 중요한 목표의 하나가 간호개발이라는 것 천명
*1963년 -Nursing Science : 간호이론과 과학에 대한 학문적 교류를 위해 발간
참고문헌
1. 이소우 외(2000). 간호 이론의 이해. 서울 : 수문사.
2. Meleis(1997). On the way to Theoretical Nursing ; Stage and Milestones(chapter. 3).
3. Meleis(1997). Nursing Theory ; An Elusive Mirage or a Mirror of Reality(chapter. 11)

욕구이론
상호작용이론
결과이론
초점
간호문제
간호사의 기능
간호사-환자상호관계
경험으로써의 질병
에너지, 균형, 안정성
항상성, 돌봄의 결과
핵심적인 질문
*간호사는 무엇인가?
*간호사의 기능은?
*간호사의 역할은?
*간호를 어떻게 수행하는 가?

*간호의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존재
욕구 또는 문제의 집합체
발달하는 존재
욕구의 집합체
상호작용 하는 존재
적응적, 발달적 존재

환자
욕구의 결핍
무기력한 존재
부 적응, 체계 결핍
오리엔테이션
질병(illness, disease)
질병(illness, disease)
질병(illness, disease)
간호사의 역할
*의학적 실무에 의존
*독립적 기능의 시작
*욕구발전에 대한 일시적 자가 간호 대행자
*신중한 조력과정
*치료적 중재자
*간호과정의 사용
*외부 조절 기전
(환자 행동의 조직과 통합성을 보존하기 위한 외부 조정자)
간호사의 이미지
*능동적이고 바쁘게 일하는 간호사와 독립성을 상실한 환자의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간호사의 일은 신중하고 잘 계획된 행위의 수행에 초점을 둔다.
*이들은 현재 지향적, 상황적, 인본주의자, 그 관심이 상호작용에 있는 과정 지향적인 전문가로서 가호사의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간호사는 상호작용 내에서 중요하다.
초감각과 에너지 보존력을 가진 목표 수립자, 미래주의자, 환경주의자로서의 간호사의 이미지를 제시하였다.
결정자
일차적으로
건강간호 전문가
(professional)
일차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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