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오태석 연극의 미학적 지평(1막)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태석 연극의 미학적 지평'의 내용중 제1막 '오태석 희곡의 미학과 맥락'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1막의 각장의 내용을 요약하면서 그에 대한 느낌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연구
2) 공연 언어의 재담 형성원리 연구
3) 한국 현대 희곡에 나타난 생태위기에 대한 연구
4) 오태석 희곡의 차용 양상 연구 -<백마강 달밤에>와 <부자유친>을 중심으로 -
5) <자전거>에 나타난 두 심리 작용에 대한 연구

1) 한국인 셰익스피어를 위하여 - 2001년 셰익스피어 공연을 결산하며 -
2) 일본 연극의 낯선 잔영 속으로 - 2001년 상반기의 연극
3) 자연에 대한 외경심 - 오태석과 환경 연극 -
4) 우리말의 수호자, 오태석
본문내용
이 책은 오태석이라는 극작가 겸 연출가의 연극 세계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오태석의 실제 작품들을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더욱 쉽게 하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하고 있다. 오태석을 어렵게 느끼는 많은 평론가들과 관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오태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무엇이 오태석을 어렵다고 느끼게 하는지를 명쾌하게 밝혀냄은 물론, 현대 우리나라 연극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오태석의 연극을 통해서 우리나라 연극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가능성을 확인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1막은 오태석 희곡의 미학과 맥락으로서 무대에 올려져 공연되기 전의 상태인 희곡 자체에 대한 분석을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눠서 하고 있다.
1) 오태석 희곡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연구
초창기 영화의 목적은 연극의 인상을 연장시키는 것에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영화는 연극과 같은 움직임의 예술 혹은 현실의 실제적 광경을 보존하는 것에 그 사명과 목적을 두고 있었다고 한다. 사실 영화라는 것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를 생각해보면 연극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평소에는 이런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놀랍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론] 햄릿기계
  • 1막 5장 41행)“서둘러 알려주면 명상처럼, 아니면 사랑의 상념처럼 빠른 날개로 복수에 돌입할 것입니다.”(1막 5장 29행)“네 명령만 내 두뇌의 비망록 속에서 홀로 살리라, 저질 잡물과 뒤섞이지 않은 채. 하늘에 맹세코 그럴 것이다.”(1막 5장 102행) 『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최종철 옮김, 민음사 (이후에 나오는 텍스트 내용은 모두 이 책을 통해 인용)그러나 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에서는 햄릿이 유령의 명령을 거부하며 외면하는 태도를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1막(ACT 1) : 칼의 집에 대한 집착 → 3막(ACT 3) : 집을 버림 = 대구를 이루는 구조풍선으로 파라다이스 폭포를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엘리와 꿈궈왔던 곳이었음.A에서 칼과 엘리 일생 압축적 서사가 이 영화 전체의 서사적 공조먼츠는 케빈을 찾아서 자기가 거짓말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서 그 오랜 시간 동안 케빈을 찾아다님, 파멸로 끝남2막 - 진정한 모험과 가족의 의미를 스펙터클한 영상을 통해 성찰.A부분, 1막에서 감동적 공감을 하는 사람이 많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읽고 따라하기』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여름 연수자료집 200314) 이영발(매체연구부), 「대중가요와 뮤직비디오 읽기」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여름 연수자료집 200315) 권혜령,「국어교육과 매체 교육 길라잡이」, 서울경기국어교사모임 연수 자료집, 200216) 홍완선 2001년도 국어교육계내 매체교육17) 홍완선 2002 영상활용수업 쉽게 따라하기 국어교사 여름연수 자료집18) 홍완선 2003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현장의 인식과 논의 그 현장사례를 중심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연극적 형식은 反演劇이라고 지칭될 정도로 기존의 전통극과는 다르다. 형식과 내용이 결코 둘이 될 수 없다는 미학적인 입장에서 보더라도 그들이 추구한 형식은 그들의 인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는 없다. 여기서 지칭하는 전통극은 사실주의다. 이 둘의 비교는 부조리의 연극적 가치를 평하는데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우선 구성적인 면에서 전통극이 Story와 Plot을 중요시 여기는 것에 반해서 부조리는 일정한 Story와 Plot이 없다. S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