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POWER LINE COMMUNICATION) 시장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I-1. PLC란 무엇인가? 1
I-2. PLC 주요 활용 용도 1
I-3. PLC 관련 개편된 법제 2
I-4. 시장 조사 선정 동기 2
II. 시장 현황 및 전망 4
II-1. PLC 관련 상품 개발 현황 4
II-2. PLC 관련 상품에 대한 전망 5
II-3. 국내 홈 네트워킹에 대한 업종별 시장 동향 5
1) 주택 및 건설 업체 동향 5
2) 가전산업동향 6
3) 통신 방송 산업 동향 6
4) PC & 통신기기 산업동향 7
II-4. 홈 네트워킹에 대한 전망 7
II-5. 국내 LAN 장비 시장 규모 8
II-6. PLC 홈 네트워킹 시장 규모 8
III. 결론 9
III-1. PLC의 파급 효과 9
III-2. PLC 기술이 먼저 적용될 분야. 9
III-3. 시장에 적합한 PLC 제품. 10
[참고 문헌] 11

본문내용
I-1. PLC란 무엇인가?

Ø 전력선을 통해 음성·문자데이터·영상 등을 전송하는 통신기술
Ø 전기 콘센트만으로 초고속 인터넷과 전화 접속이 가능
Ø 초고속인터넷 통신, 인터넷 전화, 홈 네트워킹·홈뱅킹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
Ø 기존 광통신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어 설치비용이 저렴
Ø 통신요금도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I-2. PLC 주요 활용 용도

Ø 인터넷 이용해 집안의 전깃불을 켜고 끌 수 있으며, 냉난방 원격조정 가능 (HA)
Ø 더욱이 비용부담이 큰 근거리통신망(LAN)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음.
Ø 농어촌이나 도서벽지의 정보격차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임.
Ø 이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개발 경쟁이 치열

I-3. PLC 관련 개편된 법제

올 10월부터는 그 동안 개별적으로 매번 허가를 받아야만 사용이 가능한 전력선 통신 장비가 기술기준에 맞춰 한 번만 승인 받으면 된다. 이와 함께 450KHz 이하의 저주파 대역에만 허용되던 것이 30MHz 이하까지로 대폭 확대된다. 정보통신부는 1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력선통신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디지털홈 사업에 전력선 통신 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걸림돌을 없애주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 동안 전력선통신(PLC)은 450KHz 이하의 저주파 대역만 이용할 수 있었다. 고주파대역은 전기선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다른 통신기기에 간섭을 줄 염려가 있다는 이유로 사용이 금지됐었다. 또 모든 관련 장비는 매번 개별적으로 허가를 받아야만 했었다. 이에 따라 전력선통신의 기술 확산 및 이용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정통부는 전력선 통신을 활성화하되, 전자파 간섭 문제에 대비해 전파연구소와 전담반을 구성해 전자파방사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통부는 이번 규제 완화로 가정에서는 전기선으로 20Mbps급의 초고속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게 되고, 또한 장비도 개별허가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홈네트워크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참고문헌
전자신문 2001.11.27 <조시룡기자 srcho@etnews.co.kr>
참고 정보통신 정책연구원-국내 홈네트워킹 시장 구조 분석 및 기술발전 전망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 국내 LAN 장비 시장 규모
inews24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 전력선통신 장비 개별허가 안받아도 된다.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lg전자 X-NOTE 엑스노트 새로운 전략
  • 조사되었다.특히나 주목을 할만한 사항은 데스크 탑의 경우 매출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은 사무실 혹은 관공서에서의 신규 모델에 대한 업그레이드에 따른 판매인데 노트북의 경우는 상당수가 개인 사용자의 이용 용도를 위한 판매가 대부분이었다는 것이다.2) 노트북 시장 역전 현상의 원인몇 년 전만 하더라도 노트북은 고가인데다 성능의 중심이 개인 용도 보다는 사무용에 집중 되어있었다.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저 사양의 고가인 노트북

  • [한국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 한국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
  • 한국 건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목 차Ⅰ. 서론Ⅱ. 건설 산업 외부 환경 및 top global players 분석제 1절. 분석의 목적 및 의의제 2절. 거시 환경 분석1. 정책 요인2. 시장 요인3. 업계 간 경쟁4. 시사점제 3절. 건설 산업의 value chain 분석 및 CSF 도출1. 건설 산업의 value chain2. 건설 산업의 CSF 도출Ⅲ. 한국 건설 산업의 내부 역량 분석 - CSF에 비추어 분석제 1절. 분석의 목적제 2절. 한국 건설 산업의 역량 분석 - CSF에 기반한 한국 건설 산업 평가

  • [A+] [마케팅원론] 마케팅 스터디 노트 - 기업 마케팅 총정리 요약본
  • 시장침투 → ③ 제품 개량 → ④ 다각화 순이다.; 이유는 ①이 가장 간단하기 때문이다. 이 때 우리 고객에 더 팔든가.(구체적인 상황들도 알고 있어야 함) 또한 상대방의 고객을 가져오는 방법도 있다.; 다각화는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관련 다각화/비관련 다각화가 있고, 대개 관련 다각화가 성공률이 높다.2. 신제품 시장 진입 전략; 마케팅 전략의 3단계; 시장 조사(3C/SWOT) → 전략 수립(STP) → 전술 수립(4P) 의 단계이다.1. 환경변화의 이해와 영

  • [경영학] 기업의 마케팅 사례 분석과 독자적인 전략 구성-테마파크 디즈니
  • line / 전화조사 등의 자료 수집 방법에 따른 응답 결과 비교 분석- 질문지 형태, 척도, 자극물, 보기카드 제시 형태 등의 차이에 따른 응답 결과 비교 분석독립적이고 체계적인 검증 방식으로 자료 검증의 강화1) 1차(감독원 확인) - 2차(DB에 의한 검색 시스템 확인) - 3차(검증절차에 의한 응답자 확인)에 걸친 3단계의 검증 절차에 의해 검증의 정확성 유지2) Insight Korea에서 자체 개발한 검증 소프트웨어 ‘Insight Powerview’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검색 실시

  • [다국적기업론] 삼성 홈플러스의 현지화전략과 1위 도약을 위한 전략제시 - 이마트와 월마트 사례비교
  • Line 사업으로의 진출 모색① On-Line 진출의 중요성: 현재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할인점의 총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좁은 국토의 한계로 인해 점포 확장에는 한계가 있으며 할인점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백화점 vs. 할인점 매출액 점포 수 & 매출 비율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Home-plus는 On-Line 사업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