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논문비평] 영어듣기와 시각자료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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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 론
1. 듣기 이해
2. 시각자료의 기능
3. 영어교육과 시각자료
4. 실험(강숙희 1996)

III. 실험 결론 및 결과
본문내용
I. 서론

외국어를 배우는 궁극적인 목표 중의 하나는 대화를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외국어를 듣고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그 언어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각각의 언어는 억양, 높낮이 등과 같은 특수한 소리 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소리를 배우는 것-듣는 것과 원어민이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를 내는 것-은 학습자들에게 특히 힘든 과제로 간주되어 왔다.
외국어를 듣고 이해하는 기술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술을 요구하는 지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분명한 것은 하나의 메시지를 구성하고 있는 어휘 하나하나 자체도 그때 그때의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유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표현된 구체적인 맥락이나 상황까지도 학습자에게 분명하게 전달되어야만 제대로 메시지의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강숙희, 1995: Kang & Dennis,1995). 이는 메시지가 표현된 맥락이 확실하게 이해되지 못한 채 단순한 암기나 반복 연습으로는 언어사용 능력, 특히 듣기 이해 기술은 길러질 수 없음을 의미한다.
또한, 듣는 사람이 메시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가는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 외부적인 요소들(말하는 사람, 대화하는 상황)에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인 요소들(사전 지식, 기대하는 것)에도 달려 있다. 이는 Rivers(1981)가 다음에서 묘사하고 있듯이 듣기 이해는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기술임을 의미한다.

“우리 귀에 들리는 소리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들리는 그대로의 단어들, 단어들의 배치, 음성의 높낮이 등을 수용하여 거기서부터 나름대로 의미를 창출해낸다. 말을 하는 사람의 언어적 배열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지만 그 의미는 어디까지나 말하는 사람의 관점에서의 의미이며, 어떤 의의가 있는지는 듣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국어로 얘기하는 것을 들을 때에도 상대방의 말이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강숙희(1995), 외국어 어휘 학습에 있어서의 컴퓨터를 이용한 맥락적 접근 방법의 효과, 교육공학 연구 11(1)
양영선․이재경(1997),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형태와 지도 방안, 교육공학 연구 13(1)
황상민 외(1998), 멀티미디어 매체의 특성과 학습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공학 연구 14(2)
오진석 외(1996),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 지침,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강숙희(1996), 텍스트와 그림의 사용이 외국어 듣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 연구 12(2)
주영주․최성의․권청자 공저, 영어교육과 멀티미디어, 2001, 남부도서
신성철․박의재․이정원 공저, 현대영어교육, 1999, 문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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