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학습지도안] 레크레이션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레크레이션 도입 취지
2. 놀이의 도덕 교육적 의의
3. 놀이를 활용한 도덕과 수업의 주안점과 절차
4. 도덕과 놀이 지도 시 유의점
5. 레크레이션 적용 단원 개관 및 분석
6. 적용 단원의 목표와 차시 계획
7. 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8. 본시에 사용된 레크레이션 활동
9. 그 밖에 협동▪공동체 의식과 관련된 놀이
본문내용
1. 레크레이션 도입 취지
초등학교 아동은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서적, 지적, 운동 기능적 발달이 왕성하며 전 생애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켜 보다 활기 있고 재미있는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 레크레이션은 아동의 학습 의욕을 자극하여 능동적으로 즐겁게 학습에 참여하게하고 아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활동이다. 또한 교육 레크레이션은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활동이다. 이는 누구나 언제든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외부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활동이다. 여기서 레크레이션은 공부나 일과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으로 어린이의 발달에 공헌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2. 놀이의 도덕 교육적 의의
오늘날 자유주의의 만연으로 공동체의 가치나 목적이 무시되고 사회적 연대와 결속의 도덕적 토대가 붕괴될 위험에 처해 있다. 개인의 정체성은 공동체적 삶과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자유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동체적 삶을 복원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공동체주의 도덕교육에서는 자라나는 세대들로 하여금 공동선을 추구하는 덕을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 공동체주의 도덕교육에서 가져야할 연대성은 기쁨과 고통을 같이 하며 서로가 서로를 아끼는 상부상조의 정신이다. 이러한 연대성과 우리 의식을 실천하기 위한 놀이는 도덕교육으로서의 실제적 교육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덕과 수업안을 짤 때 이용해야함;
  • csy5***
    (2006.06.25 22:44:19)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수업 참관 : 실제 수업 현장에 참여하여 지도교사의 교과 및 다양한 교과의 수업 참관, 참관록 작성-교수학습 지도안 및 교재 연구 : 실제 수업을 위한 지도안과 교재 분석 및 수업활동을 위한 활동지 개발-실제 수업 : 실제 수업 시행 및 지도교사와 동료 교생의 평가-조,종례 및 청소 지도 -학교 행사 참여 : 체육대회, 경시대회, 수련회 등 참여-연구 수업 및 평가 : 효율적인 학습지도법의 연구와 교육효과 측정 등을 위하여 실험적으로 실시-실습 일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에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되기도 한다. 학습자들이 얼마나 참여하는지,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참여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었다. 다행히 전혀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거의 없었고, 대부분이 조금이나마 참여하고 있었다. 그리고 50%가 넘는 학생들이 스스로 잘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5. 수업시간에 주로 참여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5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모둠학습 4979.0② 학습지활동

  • [노인복지론] 노년기 여가교육
  • 파커, 2002, 현대사회와 여가, 일신사▪ 한정란, 2005,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교육노년학 http://geg21.hihome.com/main.html ▪ 전형상 ․ 이천희, 1994, 노인여가와 사회교육으로서의 여가교육, 고려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논총 제6집 pp. 27~36▪ 김홍태, 2004, 지속가능한 노인여가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2호 pp. 221~237▪ 한국노인문제연구소 http://www.kig.or.kr/NOIN/silver1/add1.asp?add=1▪ 인간극장 http://www.kbs.co.kr/2tv/sisa/human/vod/13496011278.html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수업에 가보면 예외 없이 러그미팅 등의 집단모임을 한 후, 아동들이 학습지를 들고, 각 조별로 가서 이를 푼 후, 교사나 어머니 보조 교사들로부터 검사를 받고, 다른 자리로 이동하는 것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실 구석구석에는 우유곽, 신문지, 학습자료, 문제지 등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이러한 생각의 일단은 어느 교장 선생님이 학교에 부임하여 교사들을 연수시키며 교육환경을 마련하는 다음과 같은 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교장 선

  • 복식학급의 개별화 학습을 통한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
  • 수업 의 문제점들을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지도에 관련된 사항중, 본 연구주제에 부합된 내용들은 과 같다. 복식학급의 문제점 N:15영 역 협 의 내 용반 응상 중하교육과정운영1)복식 학급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일과표,시수이수계획,수업 및 행사 일수등)1952)교재를 재구성(조합)하여 지도한다.1233)예체능 지도에 소홀하다141학습지도1)학습지도 시간이 부족하다152)자료가 충분하며 적극 활용한다1053)수업시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