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양성평등 체육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다시 생각하며
II. 양성평등 체육교육 연구의 한계: 이분법적 사고와 비평행적 구조
III. 연구 방법
IV. 양성 평등 체육 교육의 실태 및 현실
V.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향한 도전: 몇 가지 수업 사례
VI. 논의 및 제언: 통합적 사고를 지향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다시 생각하며
교육 및 체육 교육에서 ‘양성 평등 교육’이라는 용어는 더 이상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의미를 던져주지 않고 있다. 미국의 남녀교육기회균등법안(Title IX)의 영향, 1985년 UN여성차별철폐협약에서의 남녀공학교 강조, 그리고 최근 여성부 신설 등은 사회와 학교에서의 ‘양성 평등’에 대한 논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실제적으로, 학교 사회에서는 양성 평등 교육의 적지 않은 노력과 열매가 나타나고 있다. 여학생의 대학진학률 증가, 교과서의 성차별적인 요소 감소, 기술 및 가정의 통합 등은 그 대표적 인 예로 들 수 있다. 그러나, 김재춘․왕석순(1999)의 보고서에서는 법률적․제도적 측면에서의 큰 변화이지 실제적인 변화는 크지 않음을 주장한다. 교과서에 성차별적인 요소가 감소하였다하더라도 여전히 교과서에는 양성 불평등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남녀공학교의 전환은 양성 평등 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보다는 행정적․경제적인 필요에 의한 것이고, 기술․가정의 통합교육은 담당 교사부족으로 인해 의도된 성과를 거두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다(정해숙, 1995, 1998).
그 동안 국내에서는 양성평등교육 관점에서 여학생들의 체육 수업에 대한 인식, 선호도, 체육 수업 참여 유형 및 경험, 상호작용, 수업 활동 및 흥미, 의식, 관심 등(강신복, 1999; 권순정․곽은창, 1999; 김승재, 1993; 안창남, 1984; 이수영, 1985; 이영국, 1999; 이옥선, 1996; 홍원택, 2000; 홍원택․곽은창, 2000)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왔다. 이 연구 결과들은 외국의 연구사례들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고 있다. 국내․외의 적지 않은 문헌을 통해서 우리는 여학생들이 체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참여하는지, 체육 교사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 체육수업에서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의 내용과 그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신복(1997). 남녀 혼성학급 체육지도의 개념과 방향. 체육교육, .25권, 102-108.
권순정․곽은창(1999). 중학생의 남녀공학 체육수업 형태의 선호도와 체육활동에 관한 자아개념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6(2). 13-27
김승재(1993). 여자중․고등학생들의 체육수업활동 및 흥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춘․왕석순(1999).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5개 교과 양성 평등 수업 지도 방안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C 99-1.
배미해(2000). 양성 평등적 관점에서 본 혼성체육수업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창남(1984). 체육수업에 대한 여고생들의 태도 조사 연구; 서울시내 인문실업계 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승희 외 (2001). 학교체육 실태 및 개선방안.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수영(1985). 여자중학생의 체육수업 및 스포츠 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시내 남여공학 여중생 및 일반 여중생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국(1999).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성평등 상호작용유형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옥선(1996).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참여유형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해숙, 정경아 (1995). 남녀공학고등학교의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정해숙, 정경아 (1998). 성인지적 관점에 기초한 제6차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분석. 한국여성개발원.
조경원(1999). 양성평등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양성 평등교육실현 방안 탐색 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