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체육과(보건편)- 흡연과 음주의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수설계 Framework ............................3

요구분석 대상 및 조사 방법
기대수준
요구분석 결과 - 현재수준

Ⅱ.교수목표분석.....................................3

목표분석
하위기능분석

Ⅲ.학습자특성분석...................................4

학습자분석
학습환경분석

Ⅳ.성취목표진술...................................5

Ⅴ.교수전략개발.......................................5

교수전락개발의 원칙

Ⅵ.Lesson Plan......................................6

단원의 개관
단원의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지도계획
교수-학습활동
본문내용
3. 기대수준
체육 교과의 여러 영역 중에서 보건 영역은 학생들의 건강에 해로운 식품을 구별하는 방법, 식품의 바른 보관 및 이용법, 식중독의 예방, 성장기의 학생들이 걸리기 쉬운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 및 예방법, 흡연과 음주의 피해를 다루어 학생들이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건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에 관한 지식, 태도, 행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단원에서는 아동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흡연과 음주의 피해에 대해 인지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해 준다.

4. 요구분석 결과 - 현재수준
한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흡연경험이 있는 학생이 전체의 20%정도, 음주경험이 있는 학생은 전체의 50%정도임.
-처음 술과 담배를 접하게 된 계기는 친구를 통해서가 가장 많았음.
-흡연의 유혹을 느껴본 경우는 가정에 흡연자(주로 아버지)가 있을 경우가 대부분이었음.
-지속적으로 술과 담배를 하는 학생도 5명이었음.
-술과 담배가 몸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30%정도로 나타났음.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술과 담배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가정 내에서 부모님의 흡연이나 음주를 본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흡연과 음주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한 학생이 음주와 흡연이 몸에 해롭다고 어느 정도 생각은 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피해가 나타나는지는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건전한 청소년기를 맞이하고, 건강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보건교육의 변천사
  • 피해111~115교육부(’97.3.1)체육(6학년)29.활기찬 생활을 위하여∙약물의 올바른 사용법∙마약류의 피해∙지나친 흡연이나 음주의 해로움163~168교육부(’97.3.1)제7차 체육 교과의 보건관련 목표 및 내용목 표보건 관련 지도내용초․중․고등학교∙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학년- 올바른 생활습관과 건강 등의 신체 성장 발달- 감각 기관 등의 질병 예방법- 학교생활 등에 요구되는 여가 및 안전

  •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민첩성의 장점 및 민첩성 향상을 위한 운동 방법
  •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11. 10. 9교시장 소 체육관대 상6-1지도교사단원명1. 건강 활동 교과서쪽20-21차 시6/19학습주제민첩성의 장점 및 민첩성 향상을 위한 운동 방법 알고 실천하기학습목표민첩성의 장점 및 민첩성 향상을 위한 운동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교실수업개선전략활동형태 모둠-전체 활동적용모형이해중심게임모형학습자료교사 호루라기, 스피커, 배경 음악, 풍선, 양면테이프아동체육복, 운동화학습단계학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 정의, 학교보건교육 정의, 학교보건교육 필요성, 학교보건교육 현황, 외국 학교보건교육 사례, 학교보건교육 관련 제언
  •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화중 외 2인, 학교양호 실무, 수문사, 1997김상욱, 학교보건 관계법령 분석,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998방기문, 미국 학교보건교육 프로그램,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991신동원, 한국 근대 보건의료체제의 형성 1876-1910,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신영전, 보건의료분야의 지역간 격차와 해소방안, 환경과 사회 여름9호, 1996한국산업안전공단, 안전보건교육 지도안, 서울 : 한국산업안전공단, 1995

  • [인간행동] 또래 집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수업이 진행됩니다. 그룹 4명이 서로 친한 친구사이로, 서로 장난도 치면서 재미있게 수업을 합니다. 장수학을 다녀오면 PM10:30에 잠을 자기 전까지 학교 숙제를 합니다.수요일에는 PM2:30부터 PM4:30까지 영재교육을 받습니다. 서부교육청에서 서부지역에 있는 초등학생 20명을 뽑아 영재교육을 시키는데, 진호는 과학영재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주로 실험을 많이 합니다. 과학은 진호가 체육과 더불어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진호의 꿈은 우주를 연구하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지도안단원6. 보건(2) 우리가 지키는 건강본시단원식품위생과 건강(식중독)차시7/17일시20 . 8. 1. 10:00대상초등학교 5학년장소초록초등학교 교실수업목표1. 식중독의 정의, 원인, 증상 및 대처법과 예방법을 안다.2. 불량 식품의 이용을 금하고 단체급식전에 손을 청결히 하는 태도를 가진다. 수업자료교사교과서, PPT자료학생교과서, 필기도구학습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학습형태(학습자료)시간(분)지도상의 유의점교 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