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수업지도안] 핸드볼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설정의 이유

4. 단원의 교수-학습 목표

5. 단원 내용의 구성

6. 교수-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7. 지도 방침

8. 교수-학습 활동의 시간계획

9. 교수-학습 모형

10. 본시교수-학습 지도안

11. 평가 계획
본문내용
3. 단원 설정의 이유
(1) 교재 선정면
체육활동은 신체활동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즉 체육활동은 인간의 신체적 본능을 건전하게 표출하려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체활동의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집단참여의 욕구 등을 충족시킨다.
특히 핸드볼은 활발한 대근 활동이 요구되는 전신운동으로써 민첩성, 순발력, 판단력 등의 체력을 골고루 길러준다. 또한 기술과 규칙이 비교적 간단하여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고, 시설 또한 간단하여 실내외 어디에서나 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포용심, 협동심이 길러지며, 사회적으로도 원만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단원은 급속한 신체적 발달 및 성장과 심리적 정서불안의 특징을 지닌 중학교 학생들의 조화로운 신체적 발달, 체력 및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정서 순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학생 입장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제2의 발육 촉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감각기, 지각능력의 발달과 함께 근육, 골격, 심장과 폐의 성장발달이 빨라진다.
남학생들은 근력과 스피드에서 여학생을 능가하며 다양하고도 왕성한 신체활동에 흥미를 느낀다. 특히 핸드볼과 같은 경쟁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조직화된 스포츠 활동을 즐기고 있다.

(3) 사회적 입장면
핸드볼은 일정한 규칙을 지닌 단체운동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협동심, 책임감, 사회성, 준법정신 등의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함양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핸드볼]핸드볼 슛 지도안
  • 1. 핸드볼(4)주 제: 개인 기능 3 (슛) (5차시, 교과서 106쪽)학습 목표: ● 여러 가지 슛을 할 수 있다.● 슛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안다.● 함께 연습하는 동료와 협동심을 기른다.전 개4. 패스 받아서 점프 슛 연습하기(지도서 121쪽 그림 참조)⑴ 교사(또는 학생)에게 패스하고 골을 향해 뛰어간다.⑵ 리턴 패스해 준 공 받아서 드리블하여 점프 슛한다.5. 속공 패스받아 드리블 점프 슛하기2인 속공 패스하다 점프 슛한다.∙슛한 사람은 골키퍼, 골키퍼

  • 체육과 교수 학습 지도안 - 핸드볼 패스
  • 지도안】대단원건강과 운동중단원핸드볼소단원패스 차시1/8학습목표1. 던지기의 힘의 원리를 이해하고 공을 힘차게 던질 수 있다.2. 슈팅․패스게임으로 다른 동료의 던지기․받기 개인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3. 공던지기와 받기 활동을 통하여 기초․기본 운동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단계학 습 내 용교 수 - 학 습 활 동지도중점 및 자료도입집합출석확인준비운동학습목표 제시- 4열 횡대 집합, 인사- 출석확인 및 수업상태 점검- 학습

  • [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 수업에서 사회성을 기를수 있다.원만한 팀원들 간의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한다.정리 및 종료5분정리운동 ․ 차시예고 ․ 기구정리 ․ 위생교육.스트레이팅 지시한다..인성교육실시..위생교육 확인.각 관절과 근육을 풀어준다. ․ 다음차시 과제를 숙지한다. ․ 실제경기기능 향상(전술게임) ․ 세면하고 입실 다음차시수업에 대한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 지시 3. 수업의 평가1. 체육 평가의 기본 방향체육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의 성취

  • [체육교육]초등하교 4학년 공놀이 체육지도안(세안)
  • 핸드볼공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복장4. 학습지도 공간은 얼마나 되는가?실내체육관(30*20정도)○5. 학습자의 수는 몇 명인가?20명 정도○6. 현재의 시설로 모든 학습자를 수용할 수 있는가?가능하다. 단 시청각 자료 이용시 교실을 이용할 수 있다.○7. 농구에 필요한 복장을 갖추었는가?그렇다. (체육복,양말,운동화,모둠 조끼)○8. 탈의실은 설치되어 있는가?없다. 교실이나 화장실 이용×수업환경 및 자료9. 교수활동에 필요한 포스터, 차트

  • 개인 및 단체운동 - 축구 - 실기
  • 수업에서 사회성을 기를수 있다.원만한 팀원들 간의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한다.정리 및 종료5분정리운동 ․ 차시예고 ․ 기구정리 ․ 위생교육.스트레이팅 지시한다..인성교육실시..위생교육 확인.각 관절과 근육을 풀어준다. ․ 다음차시 과제를 숙지한다. ․ 실제경기기능 향상(전술게임) ․ 세면하고 입실 다음차시수업에 대한 싸이월드 미니홈피 방문 지시 3. 수업의 평가1. 체육 평가의 기본 방향체육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의 성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