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습지도안] 기계체조(매트운동-뜀틀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수설계 1
1. 대단원명 : Ⅱ. 기계체조 1
2. 소단원명 : 4. 매트운동, 뜀틀운동 1


II. 요구분석 2
1. 단원설정의 이유 2
2. 단원의 개관 2
3. 단원의 내용 구성 2

III. 학습목표 2
1. 교수-학습목표 3
2. 학습계획 및 지도계획 3
3. 지도상의 유의점 3


IV. 학습자특징분석 4
1. 체육의 흥미영역 조사 4
2. 학습동작이 바르게 잘 되는 경우 조사 4
3. 수행평가에 대한 만족도 조사 4


V. 교수전략 개발 5
1. 체조운동의 학습지도계획 5
2. 학습의 의의 5
3. 수준별 학습의 필요성 5
4. 수준별 그룹(조) 편성 및 수행종목 6
5. 지도상의 유의점 6


VI. 교수전략 학습안 7-9

VII. 형성평가 10
본문내용
1. 단원설정의 이유
가. 학습의 심리적 경향에서
체육은 신체의 잠재된 능력과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계발하여 운동욕구를 실현하는 과학적인 교과이다. 중학교 체육의 목표는 경기를 즐길 수 있는 능력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지혜를 기르고 운동의 과학적인 원리에 기초하여 건강에 관한 지식을 갖고 건전한 생활능력을 갖춘 민주적 생활태도를 지닌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있다.
체조는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위한 운동으로 용감성, 결단력, 조직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력면에서도 순발력, 지구력, 근력 등을 키워 신체를 경쾌하고 기민하게 만들며 생리 해부학 등의 인체공학을 바탕으로 근육과 내장 기능을 촉진시키는 합리적인 운동이다.
이러한 체조운동을 통해 부족한 운동량을 보강하고 조화로운 신체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운동으로 의미가 크다.

나. 현대사회의 인성적 측면에서
청소년 시기의 규칙적인 운동은 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몸을 기르게 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정신적인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활력적인 생활을 하게 한다. 그리고 운동은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청소년 시기에서는 무엇보다 인성교육에 가치 있는 교육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외재적 요인2. 내재적 요인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1. 체조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체육 놀이 기관으로써, 주로 아동학 혹은 유아교육학을 전공한 교사가 맡고 있으며 선진 외국에서 수입한 훌륭한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있어 학부모와 유아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여기에서는 대개 일주일에 1~2회 정도, 1회에 약 40분~75분의 신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 YMCA의 신체 활동 교육 관련 교육과정(YMCA, 2009)신체 적성 운동기구 놀이기계 체조◦신체 각 부위의 균형된 발달 및 신체 기능의 발달◦신체의 각 기능 발달 및 기

  • 특수학생 대상 건강 영역 교육과정
  • 특수학생 대상 건강 영역 교육과정Ⅰ. 특수학교 건강영역 교육과정Ⅱ. 특수학교 체육영역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Ⅲ. 개별화교육계획 수립하기Ⅰ. 특수학교 건강영역 교육과정1. 목표① 신체활동을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체력 및 운동기능을 향상한다.② 기본운동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수행한다.③ 신체활동, 건강한 생활양식, 사회적 행동 등에 가치를 두고, 건강과 안전에 유의하고 신체활동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가

  • [특수아동교육] 건강 및 체육영역 개별화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
  • 건강 및 체육영역 개별화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Ⅰ. 특수학교 건강영역 교육과정1. 목표① 기본운동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수행한다.② 신체활동을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체력 및 운동기능을 향상한다.③ 기본운동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여가활동을 생활화한다.④ 신체활동, 건강한 생활양식, 사회적 행동 등에 가치를 두고, 건강과 안전에 유의하고 신체활동을 생활 화하는 습관을 가진다.2. 내용표 1 건강영역 내용

  • 개별화 수업모형
  • 운동이 부족하여 비만아가 늘고 기초체력이 허약한 학생들이 늘고 있다.3) 기준과제(자기평가)☺ 체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여 봅시다.체 력5. 개별화수업 모형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의 예1. 제재 : 2. 기계체조(6학년 첫째마당, 체조활동)2. 제재의 개관가. 사회관21세기를 대표하는 정보화는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신속함과 더불어 발달되고 편리한 문명을 가져다주었다. 이에 따라 시공간이 단축되었고, 보다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