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애니메이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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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역사
II. 문화제국주의로서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III. 디즈니와 안티디즈니
본문내용
II. 문화제국주의로서의 디즈니 애니메이션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담론체계 - 문화제국주의 media imperialism :미국을 비롯한 몇몇 서방국가가 세계 정보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을 이르는 용어.
 적인 경제적 관점과 팍스 아메리카나 Pax Americana : 미국의 지배에 의해 세계의 평화질서가 유지되는 상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용어.
 라는 정치적 관점, 그리고 콤플렉스와 신드롬의 심리적 조건에 기반한 문화산업적 관점 등으로 분석된다.
 미국 내 작품으로 기획하지 않고 세계시장 배급을 목표로 기획하기 때문에 미국적 사고방식에 기반 하지만 탈 국적 캐릭터를 만들어 낸다. 그리스 신화, 중국 설화, 유럽의 민담 등에서 외연적 코드는 세계지향이나, 형식을 구성하는 내연적 코드를 미국식 사고방식으로 재현시키는 문화제국주의적 경향.
 미국이라는 국가가 인생을 해피앤딩으로 개념화하고, 아메리칸 드림이나 팍스 아메리카나로 미국에 대한 비판의식을 희석화 시켜 버린다.
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피터팬 신드롬‘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기본 스토리텔링의 두 축이다. 이러한 콤플렉스와 신드롬이 지닌 상품 이데올로기가 부수산업과 연계되면서 막대한 문화산업적 자본가능성을 내재하게 된다는 것이다.

II. 디즈니와 안티디즈니

 안티 디즈니 계열의 일반적인 대항미학1. UPA그룹의 반란이 낳은 리미티드의 미학2. 클라스키 추포와 필름 로만 사의 비정형화된 캐릭터라이징3. MTV 리퀴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의 파격적인 스토리라인4. 배경의 완벽성과 서정성을 생략과 상징성으로 전환5. 곡선 위조의 캐릭터 계획에서 선 위주의 단조로움으로 전환6. 자연의 미학에서 도시중심의 현실적 미학으로 전환(리얼리즘의 지향)7. 극장용 보다는 TV시리즈에 주력(공중파보다는 지역민방, 유선방송, 위성방송 등의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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