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작가론]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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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에서 신화와 같은 서사적 구성 혹은 구비 문학, 신화 자체를 애니메이션 작품에 담은 것은 다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은 그 소재면에서 또는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서사적 구조면에서 신화나 설화 문학에서 힌트를 얻은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많이 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용이 된 하쿠가 상처를 입고 쓰러져 있을 때 치히로가 하천의 신으로부터 받은 경단을 먹고, 몸속에서 제니바의 도장과 함께 토해낸 벌레(타타리 무시).
도교(道敎)에 나오는 산시츄우(三尸蟲)라는 벌레 이야기가 있다. 사람 뱃속에 사는 세 마리의 벌레가 사람이 저지르며 남에게는 숨기고 있는 나쁜 행실들을 다 알고 있다가 어느 날에는 몸 밖으로 나가 天帝에게 그것을 일러바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날 밤엔 벌레가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잠을 자지 않고 밤을 샌다는 것이다. 이는 도교의 신앙이 일본의 민간 신앙으로 번진 경우다.
미야자키 감독은 이 이야기에서 힌트를 얻어 애니메이션에서 위와 같이 그려 낸 것이 아닌가 한다.
참고문헌
<박인하의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박인하, 바다출판사, 2003>
<황금거위를 잡아라, 박문석, 신유, 2002>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 2001>
<애니메이션 시크리트 파일, 안영식 외 15인, 시공사, 2001>
<애니메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 전범준/신진아, 고려문화사, 2000>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황의웅, 시공사, 2000>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박정배/강재혁, 미컴, 1999>
<아니메가 보고 싶다, 박인하 외, 교보문고, 1999>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범우사, 1998>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황의웅, 시공사, 1998>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황의웅, 예솔, 1997>
<日本アニメーションの力、津型信之、NTT、2004>
<「千と千尋の神隠し」のことばと謎、佐々木隆、国書刊行会、2003>
<宮崎駿の世界、切通理作、竹間、2001>
<お宅学入門、岡田斗司夫、小田出版、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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