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서사민요 `꼬댁각시노래`와 서사무가 `도랑선비 청정각시`의 대비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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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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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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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꼬댁각시 노래>와 <도랑선비 청정각시>의 연행과 서사구조
2.1. <꼬댁각시 노래>의 연행양상과 서사구조
2.2. <도랑선비 청정각시>의 연행양상과 서사구조
3. 여성인물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4. 여성인물의 삶과 죽으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5. 나오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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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댁각시 노래>는 ‘꼬댁각시’라는 한 여성의 비극적 일생을 그리고 있는 서사민요이다. 이 노래는 정초나 추석에 한해의 운수나 궁금한 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일정한 형태의 의식과 함께 불려지는데, 이러한 연행상의 특징은 이 노래를 단순히 유희요나 비기능요로 분류될 수 없게끔 한다. 즉 <꼬댁각시 노래>는 제의적이며 무가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꼬댁각시 노래>의 이와 같은 제의적 특징에 주목하여, 이 노래와 서사무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려는 시도가 서영숙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이 <꼬댁각시 노래>가 <도랑선비 청정각시> <도랑선비 청정각시>는 <도랑선배․ 청정각시노래>, <도랑선비>, <도랑축원>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그러나 이 무가의 주인공은 도랑선비와 청정각시이므로 이 둘의 이름을 모두 포함하여 부르는 것이 서로 다른 유형의 이야기들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적절할 것이다.
라는 서사무가 유형 중에서 외삼촌에게 양육되던 도랑선비가 청정각시와 결혼하나 곧 죽어버리는 ‘외삼촌 양육형’과 내용이 상당히 많이 유사한데, 이렇게 다른 장르에 속하는 노래가 서로 비슷한 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꼬댁각시 노래>가 <도랑선비 청정각시>에서 세속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의 논의는 서사 장르간의 교섭양상을 실제 작품을 통해 분석해 밝히려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그런데 이 두 노래가 서사의 큰 흐름상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존재하는 지점이 분명히 다르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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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순 외, 『한국 고전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1999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구비문학대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0
김태곤,『한국무가집』3, 원광대민속학연구소, 1971
문화방송, 『한국민요대전』충남편, 1992
임동권, 『한국민요집』,집문당, 1992
서영숙,『우리민요의 세계』,역락, 2002
김대행 외,『고전문학 여성화자, 그 글쓰기의 전략』 , 월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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