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매체에 따른 현대적 변용 양상 - 판소리 `춘향가`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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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구비문학으로서 판소리의 전달체계와 변용
Ⅲ. 매체와 변이
1. 소설
1.1. 「옥중화」 - 이해조
1.2. 「춘향뎐」- 최인훈
1.3. 「외설춘향전」- 김주영
2. 텔레비전
2.1. 텔레비전 극
2.2. 텔레비전 마당극
3. 영화
3.1. 「춘향뎐」- 임권택
4. 연극
4.1. <여시아문> - 장윤환
4.2. <기생비생 춘향전> - 오태석
Ⅳ. 나오며
본문내용
‘춘향’은 우리가 사랑하는 고전의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판소리 <춘향가>는 17세기 말경에 형성되어 조선 후기 사회상의 변화와 그 맥을 같이 해온 대표적인 서민문학으로 수세기에 걸쳐 현재에 이르기 까지 변형 전승되어 왔다. 이러한 판소리는 구비문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오랜 세월 향유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부르는 사람의 연희에 의해 전달되었으며, 그것을 향유하는 사람들과 연희자의 의식이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변형되어왔다. 판소리는 구비문학적 특징을 가진 문학으로 연희자와 관객의 반응에 의해 내용이 변형된다. 그리고 그들의 욕구를 연희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반영할 수 있었으며, 그것은 또한 그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다시 말해 판소리는 연희자에 의해 가창되는 형식으로 구비문학적 측면에서 향유되었으며, 부르는 사람(광대)의 의식 뿐 아니라 그것을 듣는 사람들의 의식이 작품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작가와 창자 그리고 향유자라는 세 영역의 사람들에 의해 그것은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곧 살아 있는 문학으로서의 판소리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판소리의 내용은 그 당대의 사회적 맥락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판소리를 이해할 때 그 것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같은 이유로 판소리를 연구함에 있어 극 내적 측면과 외적 측면을 함께 분석하는 현장론적 연구 R. Finnegan, 『Oral Poetry』, Cambridge University, 1977.
가 병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장론적 연구는 오늘날 새로운 매체에도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수남 외, 『한국영화사 연구』, 새미, 2003.
김주영, 『외설춘향전』, 민음사, 1994.
김진영, 김현주 역, 『춘향가 -명창 장자백 창본』, 박이정, 1996.
서대석 외,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집문당, 2002.
이해조, 「옥중화」, 보급서관, 1912.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작가, 2001.
최인훈, 「춘향뎐」, 『우상의 집』, 문학과 지성사, 1976.

<국외 단행본>

R. Finnegan, 『Oral Poetry』, Cambridge University, 1977.
Jean Duvignud, 류정아 역, 『축제와 문명』, 한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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