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 머리말


2부 - 본문

Ⅰ. 르노의 한국시장 진출 배경
1. 삼성자동차 시절 (1990년초~1998)
2. 르노(Renault)는 어떤 회사?
3. 르노-닛산 합작
4. 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과정 (1999~2000)

Ⅱ. 한국의자동차시장
1. 자동차산업의 일반적 특징
2. 한국자동차 산업의 특징(1)
3. 한국 자동차 시장의 특징(2)
4. 한국의 자동차회사
5. 한국자동차시장의 전망

Ⅲ. 르노삼성자동차 운영 현황
1. 그룹에서의 위상
2. 전략 / 기획
3. 인사
4. R&D / 생산
5. 마케팅 / 홍보


3부 - 맺음말

Ⅰ. 성공요인
Ⅱ. 문제점 및 해결과제
본문내용
지난 1999년 대그룹 간 사업 교환, 이른바 ‘빅딜’의 대상이 된 이후 우여곡절을 겪으며 프랑스 르노그룹에 의해 다시 시동이 걸린 지 이제 1년이 지난 르노삼성자동차가 경쟁이 가장 치열한 중형차 시장에서 출시 4년이 지난 SM5 모델 하나로 2위를 지키며 쾌속질주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확신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SM5가 2001년 3월 판매 5000대를 돌파하고 6,7월 연속 7000대, 9월 8000대를 넘어선 것은 중형차 시장에서의 ‘돌풍’이었다. SM5에 2위 자리를 빼앗긴 기아자동차(옵티마)는 물론 1위 아성을 지켜온 현대자동차(EF소나타)의 국내 영업부문이 SM5의 판매 실적에 잔뜩 긴장한 것은 당연했다. 지난 9월1일부터 정부에 의해 비교 광고가 허용되면서 현대자동차가 SM5에 첫 화살을 겨눈 것도 이와 같은 견제 심리를 반증하는 것이었다고 분석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출범 1년만에 연구․구매․생산․판매 등 조직을 재정비하고 중형차 시장에서 25%대의 점유율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제롬 스톨 사장이 르노삼성자동차의 운전대를 새로 잡고 목표 지점과 운전로를 분명히 제시했기 때문에 직원들이 경쟁사에 비해 인원이 적고, 부서 운영 예산이 적어도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열심히 맡은 바 업무에 임할 수 있었다. 제롬 스톨 사장이 지난 2월 “2004년까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고, 2005년까지 2~3개 모델을 추가해 연간 생산량을 24만 대로 높이며 오는 2006년 이후에는 50만대 수준으로 생산량을 높여 이중 50% 가량을 수출하겠다”고 밝힌 중기 계획은 르노삼성자동차 직원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신뢰를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M&A를 재무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보는 것이다. M&A 당시 삼성자동차의 경영상태를 분석해보고, M&A 이후 르노삼성자동차의 재무적 성과와 시너지효과 등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이에 앞서 당시에 두 회사가 직면했던 주위환경과 기업의 입장을 살펴봄으로써 르노와 삼성자동차가 M&A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M&A 협상의 과정과 협상에 있어서 두 회사의 입장 차이에 대해 살펴본다. M&A의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 르

  • 기업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대안제시 르노삼성 사례 분석
  • 기업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 대안제시르노삼성 사례 분석목 차Ⅰ. 기업소개Ⅱ. 르노삼성 현황 분석A. STPa. Segmentationb. Targetingc. PositioningB. Marketing Mix (4P+Service)a. 4Pb. ServiceC. CRMⅢ. 문제점 / 대안 A. Promotion-Advertising의 Premium Concept B. 서비스 센터의 부족C. 신제품 PR 부족D. SM7의 협소한 TargetingE. Positioning에 맞지 않는 Price전략Ⅰ. 기업소개르노삼성자동차는 1995년 설립된 삼성자동차를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2000년 인수하여 출범

  • [해외직접투자] 기업인수,합병
  • 해외투자론-기업인수합병-=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기업인수합병 사례 1- GM대우 자동차Ⅲ. 기업인수합병 사례 2- 르노삼성 자동차Ⅳ. M&A효과 및 경영실적- GM대우 자동차르노삼성 자동차Ⅴ. 끝맺는 말Ⅰ. 들어가는 말현재 세계 자동차업계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충격으로 대규모 업계의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자동차수요가 급감하였고 이에 따른 공급 과잉 심화로 자동차업계가 생존위기에 직면하였으며 미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11. 네이버2.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퍼펙트(WordPerfect) - 4. 앤호이저 부쉬 (Anheuser-Busch)중 이글스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11. 네이버2.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퍼펙트(WordPerfect) - 4. 앤호이저 부쉬 (Anheuser-Busch)중 이글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