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주유소의 고객마케팅 비교 분석 -SK(엔크린)과 현대(오일뱅크)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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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주유소 서비스와 고객 마케팅
1) 주유소 서비스의 특징
2) 주유소 서비스 마케팅과 전략
3) 주유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형태

3. 사례분석 : 서울 지역 주유소 3곳 분석

4. SK(엔크린)과 현대(오일뱅크)의 고객 마케팅 전략
1)주유소 현황
2)SWOT에 따른 분석틀
3)SK 주유소와 현대 주유소에 대한 SWOT 분석
4)고객 유치 전략

5. 결론
본문내용
시대 변화에 따라 고객에 대한 기업 마인드가 변한다. 기업은 고객의 니즈(needs)에 민감하며, 고객의 시간(time)에 대해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생존을 위한 욕구가 아닌, 생활을 즐긴다는 측면에서 여가를 활용하기 위한 욕구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으며, 급속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편하고 안락한 생활을 원하고 있다. 고객들은 자신들의 활동은 오락적측면에서 여가를 추구하는 반면,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자신들이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만큼 만족을 얻기 원한다.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받고 이에 ‘덤’으로 더많은 것을 얻는다면 만족감은 더욱 커질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예로부터 ‘덤’ 문화에 익숙해 있다. 고객들은 같은 값이면 조금더 주는 상점을 찾고, 조금더 싼 상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문화가 이제 곳곳에 넓이 퍼져있고, 소비자들도 매우 익숙한 매매관습으로 인정하고 있다. 특히 가격이 정해진 곳에서 판매제품과 전혀 다른 물품을 서비스로 제공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장소가 자동차 주유소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운전면허 취득 나이를 최소 만 16세로 보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만 18세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도록 되어있다. 자동차는 부의 상징이자, 생활의 터전이 되기도 하며, 여가 및 직장생활에 있어 필수품이 되기도 한다. 자동차는 아직까지 고가상품에 속하며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도 높은 상품이다. 특히 국내 휘발유 가격은 해외 다른 나라보다 세금 비중이 높기 때문에 OECD 국가 전체 평균(59.4%)보다 높은 63.6% 축에 속한다는 점에서도 분명하다(한국경제, 2004년 11월 29일). 휘발유, 등유, 경유의 경우 국내경기 뿐만 아니라 해외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국내 주유업계 국내 주유소는 11,402개소이며 이중 SK 정유(이하 SK)가 3,895개소(35%), LG 정유(이하 LG) 2985개소(27%), 현대 정유(이하 현대) 2,230개소(20%), S-오일 1,587개소(13%), 기타 447개소(4%)에 달한다(한국주유소협회, 2004.10). 서울지역에서만 휘발유의 월평균판매량은 916드럼이며, 등유는 317드럼, 경유는 637드럼에 이른다(2003년 하반기 기준).
는 기존의 고정고객을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며, 경쟁사와 치열한 판매차별 전략을 구사해내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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