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전략] GM대우자동차 한국시장진출전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GM 의 한국시장 진출 배경
1.1. 대우와 GM의 역사
1.2. GM은 어떤 회사인가?
1.3. GM의 대우자동차 인수과정

2. 한국의 자동차 시장
2.1. 자동차 시장의 일반적 특징
2.2.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2.3. 한국 자동차 시장의 특징(2)
2.4. 한국의 자동차 회사
2.3. 한국 자동차 시장 전망

3. GM 대우 자동차 운영 현황
3.1. 인사/조직 부분
3.2. 경영정보시스템
3.3.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략
3.4. 자동차 관련 금융 서비스 강화 전략
3.5. 한국 문화와 GM기업 문화의 조화
3.6. R&D투자

4. 과제 및 전망
4.1. 향후 GM의 전략
4.2. 하청공장으로의 우려
4.3. GM 대우의 전망


본문내용
1.1. 대우와 GM의 역사
대우와 GM은 1978년 합작이래 끊임없이 경영권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어 왔다. 1980년 신군부에 의해 자동차산업의 합리화 조치 당시에도 GM은 경영권 보장을 요구해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새한 자동차와 현대 자동차와의 합병이 무산된 바 있다. 또 1992년 대우자동차와의 합작관계를 청산할 때도 경영권 분쟁이 있었다. (대우차는 50년대 미군 차량을 개조해 팔던 신진자동차가 모태로, 신진은 닛산의 블루 버드를 조립 생산하던 새나라 자동차를 인수한 뒤 부평공장에서 도요타의 코로나 등을 조립 생산하던 70년대 초만해도 국내 1위 자동차업체였다. 72년 도요타의 철수 이후 50%의 지분을 인수한 GM과 손잡고 GM코리아로 사명을 바꿨으나 GM의 모델 시보레1700을 들여다 조립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결국 오일쇼크로 현대의 포니와 기아의 브리사를 당하지 못한 채 76년 산업은행관리체제로 넘어가자 다시 간판을 ‘새한’으로 바꿨고 대우가 78년 산업은행의 보유지분을 인수한 뒤 82년 경영권을 장악하면서 대우차가 탄생했다. 1983년 사명을 대우자동차로 바꾸고 1986년 처음으로 GM과의 합작품인 르망을 생산했다.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GM이 대우자동차의 해외수출과 신차개발을 막는 등 간섭이 심해지면서 사이가 벌어지기 시작했고 1992년 10월 결국 GM의 지분을 전량 인수해 독자경영에 돌입했다.) 1998년 합작협상을 벌일 때도 결국은 경영권을 요구하는 GM에 대해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대우 측의 입장으로 협상이 실패한 바 있다. GM측은 한국인 총수가 마음대로 전권을 행사하고 정경유착과 비리사건에 연루되며 계열사에 무리하게 상호지급보증과 출자를 감행하는데 일방적으로 끌려 다니지 않기 위해 경영권을 요구했다고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2002년 리포트

GM DAEWOO 인수협상 보고서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http://www.kama.or.kr/)

지엠 코리아(http://www.gmautoworld.co.kr/)

지엠(http://www.gm.com/)

매일경제 신문(http://www.mk.co.kr/)

한국경제 신문(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한국을 방문해 70여개 우리 부품업체들과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 자국 내 부품회사 에만 주력했던 해외 완성차업체들이, 기술력은 높고 가격은 저렴한 한국산 부품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10865 2009.10.26이에 발맞추어 대구의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

  •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 자동차, 기산 및 기아특수강 등 계열사의 부실화로 97년에 부도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뒤늦게 자동차사업에 진출한 삼성자동차는 닛산차의 KD 조립수준에 불과하였기 때문에 고유모델을 거쳐 독자모델을 생산하는 여타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이 없었으며, 결국 법정관리 상태에 처하게 되었다. 대우자동차는 자동차대중화 시기에 GM의 반대로 투자 확대에 제동이 걸려 시장을 선취하지 못하였으며, GM과 결별 이후에는 3개 모델을 동시에 개발하

  • [마케팅] 기아자동차 SUV `쏘렌토` 분석
  • 자동차는 3개의 전시장을 추가할 계획이다.특히 포르셰에 대한 마케팅 예산을 올해보다 두배 늘릴 예정이다.폭스바겐과 아우디를 파는 고진모터임포트도 세가지 모델을 추가해 올해의 두배인 1천대를 판매한다는 전략이다.캐딜락과 사브를 판매하는 GM코리아는 딜러인 대우자동차판매를 활용해 내년에는 올해의 세 배인 1천5백대를 판매하기로 했다.전시장도 5개에서 14개로 확대키로 했다.포드 세일즈서비스코리아도 8개인 전시장을 연말까지 모두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자동차시장의 고객층은? 이들의 특징을 한국 자동차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 고객층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베트남 자동차고객에 적절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은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3. 현지의 취약한 자동차부품업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연혁, 세계화,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노동조합, 현황,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매각협상,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기업문화, 쉐보레(대우자동차, GM대우) 워크아웃계획
  • 자동차업계에서, 특히 중동부 유럽의 자동차 부문에서, 대우가 후반에 중요한 행위자로 등장한 것은 주목할만한 것이었다. 대우가 GM과 결별하고5년 이내에 4 개의 신모델을 개발하고 이처럼 CEE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었다는 점에서 볼 때, CEE에서 대우 전략의 논리 및 실행에 관해 살펴보는 일은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이다. 사실상, 대우를 한계에까지 내몰았던 한국의 금융위기 동안에 국내 시장의 붕괴에도 불구하고, 대우 자동차는 자동차 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