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3
1. 품질경영시대 3
II. 품질 경영. 4
1. 품질경영의 원칙 4
2 .제안 제도의 운영절차 7
3. 제안제도의 중요 문제점 8
4. 성공요건 9
5. 분임조(QC)에서의 제안제도 활성화 방안 10
6. 품질 경영의 사례 12
가. 삼천리 12
나. 애플사의 품질기능전개 13
다. 삼성전관의 6시그마운동 14
라. Federal Express사의 품질향상 16
마. LG정보통신, 세계최고의 품질.책임경영 배운다 17
바. 모토롤라, 10억개당 불량품 2개...DCC, 불만접수 화상회의 17
사. 진웅의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19
아. 제안이 생활화된 일본기업 20
자. 고려제강 21
차. 일양약품 22
카. 흥국생명, 상품 제안제도 도입 23
타. 경남은행, '고객제안제도' 시행 23
파. SK㈜의 제안관리시스템(Idea Plaza System)을 개발, 운영과 지식경영 24
하. (주)LG화학 청주공장 24

본문내용
I. 서론

1. 품질경영시대

품질관리가 검사중심에서 품질에 관련된 여러 부문의 효과적인 기능적 연결을 중시하는 품질보증으로 발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까지는 품질이란 주로 결함으로 인한 손실이나 기업이미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품질에 대한 이러한 소극적이고도 방어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품질의 전략적 측면이 고려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와 1980년대의 일이다. 품질의 전략적 측면이 고려된 것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의 결과로서, 언제 시작되었는지 문헌상의 기록은 찾을 수 없다. 그러나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시장보다 훨씬 경쟁이 심했던 반도체 시장은 이러한 변화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1980년 3월 HP(Hewlett-Packard)사의 데이터시스템 부문의 총책임자였던 앤더슨(R.W. Anderson)은 미국의 3개 업체와 일본의 3개 업체로부터 반도체칩을 수집해 시험한 결과 미국과 일본제품의 품질수준 차이가 상당히 큰 것을 발견하였다 수입 검사시 일본제품은 고장률이 0이었으나 미국제품의 고장률은 1 2% 였으며; 1,000시간 사용 후 일본제품의 고장률은 1,000개 중 1개 내지 2개였으나 미국제품의 불량률은 이보다 27배나 되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충격을 받은 미국의 반도체 회사들은 일본이 그들의 생산품 중에서 최상급품 만을 골라서 미국에 수출한다고 불평하기도 하고 발표된 자료자체를 부정하기도 하였으나, 대부분의 시장분석가들은 이러한 품질 상의 차이가 일본 반도체 회사들의 급속한 성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일본은 불과 수년만에 16K와 64K 반도체 시장을 상당부분 차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것이 의도적이었든 아니었든 간에 품질이 잠재적인 전략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통계적 품질관리와 품질보증시대에서와 같이 품질을 결함이 없는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은 시야에 문제가 있다. 전략적이고 경쟁적인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는 최고경영자의 절대적인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제품을 받아들일만한가 아닌가를 결정하는 것은 내부의 어떤 부서가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 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규격을 만족시킨다는 것은 부차적인 관심사이며, 고객의 요구를 먼저 주의 깊게 검토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고객의 요구를 소홀히 하여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제조공정이 아무리 우수하다 하더라도 별 다른 이점을 누릴 수 없는 것이다. 오늘날의 고객들은 과거 어느 때 보다 품질의 문제를 훨씬 더 비중 있게 고려하고 있다.
미국의 소비자들이 물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시 가격보다 품질을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비율이 1978년에는 30%에 불과하였으나 1990년에는 70%로 대폭 늘어났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높은 품질이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이지 그들이 제품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방어해 주는 것은 아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ㅎㅎ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ej09121***
    (2009.05.21 17:16:33)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품질경영을 도입했거나 도입중인 기업의 사례연구
  • 리 포 트과 목 명: 품질경영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 리포트 주제 : 품질경영을 도입했거나 도입중인 기업의 사례연구1) 정의오늘날처럼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된 적은 없었을 것이다. 기업의 생존은 물론이고, 국가의 안전과 나아가서 인류의 복지 문제까지도 품질에 의존하고 있다.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품질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요건이 되고 있으며, 국가와 국민의 안전과 건

  • 품질경영 사례조사 - AMOREPACIFIC(주)태평양
  • ㈜태평양의 TQM 사례 연구Contents1. ㈜태평양의 품질경영2. ㈜ 태평양의 품질경영 발전과정3. ㈜ 태평양의 6시그마 로드맵4. ㈜ 태평양의 6시그마의 특징5. ㈜ 태평양의 TQM 모델- 6 시그마 연구 #- master 21- PATROL- TCR5. ㈜ 태평양의 성과㈜태평양의 품질경영1940~50년대우수품질로 성장기반 구축메로디 크림(1948), ABC포마드(1951) ABC 100번 크림(1952) / 코티 백분(1960) 출시 성공1960년대1970년대대기업의 면모를 갖춤 국내 최대의 화장품 생산 자동화 시설

  • 품질경영 사례조사 - AMOREPACIFIC(주)태평양
  • 품질경영 사례조사AMOREPACIFIC(주)태평양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교수님목 차Ⅰ. 주제 선정 동기Ⅱ. (주)태평양 소개Ⅲ. (주)태평양의 6시그마1. 추진배경2. 태평양 6시그마 개념(1) 추진필요성(2) 6시그마 이념(3) 실행원리3. 로드맵(1) 로드맵(2) 특징(3) 로고/슬로건/포스터4. 6시그마의 발전적 진화 - “ 6시그마 연구샾(#)”(1) 탄생배경(2) 명칭의 의미와 활동방향(3) 6시그마 연구샾(#)을 통한 내부 역량강화 Ⅳ. (주)태평

  • [품질경영사례] 이마트의 품질 경영
  • 품질의 제품을 판매 한다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입점 희망 제품의 품질을 까다롭게 조사하여 입점 시키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로 디자인화된 할인점을 만들어 세계 최고의 할인점인 월마트를 누르고 당당히 일등 기업이 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마트의 사례를 통해 품질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ⅰ. 이마트 소개1. 기업현황이마트는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 개

  • [품질경영, 경영] 품질경영 사례분석
  • Ⅰ. 품질경영의 개념ISO의 용어설명에 따르면 종합적 품질경영(TQM)이란 ‘품질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고객만족을 통한 장기적 성공지향을 기본으로 하며, 그리고 조직의 모든 구성원과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는 조직의 경영적 접근’을 말한다. 여기서 ‘모든 구성원’이란 조직구조의 모든 부서 및 모든 계층에 있는 인원을 지칭한다. 또한 ‘사회에 이익을 제공’이라는 개념은 필요한 경우에 사회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는 것을 의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