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도입현황과 발전과제 - SK텔레콤, 삼성생명, LG전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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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e-Learning의 개념과 형태
2. e-Learning의 장․단점
3. e-Learning의 구성요소
4. e-Learning의 성공요인
e-Learning의 성공사례 분석

5. e-Learning의 전망과 과제

Ⅲ. 토론 내용

Ⅳ. 결론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오늘날 기업의 경영환경은 나날이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으며, 급속한 기술적 변화와 고객들의 변덕스러운 취향 , 인터넷 환경 하에서의 경쟁 패러다임의 변화 등으로 기업의 미래가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 한 달이 멀다하고 새로운 기술,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 및 인력, 업무 프로세스 기술과 제품 등 기업의 전반적인 체제가 환경변화에 유연한 체제를 갖추지 못하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은 우수 인재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과거 기업의 우위를 결정했던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표준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기업의 생존을 보장해줄 수 없다. 그러나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능력을 갖춘 잘 준비된 인적자원은 기업의 고유한 자산이므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필요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기업의 교육환경도 이러한 맥락에서 과거와는 다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기업의 전략 및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둘째, 기업문화 혁신 차원에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셋째, 지식관리와 교육의 유기적인 연계가 강조되고 있다.
넷째, 기업교육의 개념이 투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e-Learning의
참고문헌
김성국, ‘e-Learning의 5가지 성공 요인’ <인사관리>,2001.11
송영수, ‘e-Learning 전략과 방향: 선진 기업의 e-Learning 추진 사례’ < 산업 교육>, 2001.8
마크 로젠버그, 유영만역,, 도서출판 물프레,2001
유인출, (성공적인) e-Learning비즈니스 전략,이비컴,2001


참고싸이트
http;//www.mbzon.com/main.htm
http://www.cisco.com/global/KR/business/biz/
http://my.dreamwiz.com/73023224
http://e-learning.h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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